■ 바른 글씨를 쓰기 어려워하는 이유 3가지 해결
지금까지 수많은 어린이를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바른 글씨를 쓰기 어려워하는 경우를 3가지로 분석했어요. 1) 자모음 획순을 정확히 알지 못하거나 초성 중성 종성 순서 쓰기를 모르는 경우 2) 손의 힘이 부족한 경우 3) 글씨를 바르게 써야 하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랍니다. 이 3가지의 어려워하는 포인트를 해소할 수 있게 구성했고, 바른 글씨의 기초를 확실히 잡도록 구성되었어요.
■ 예쁜 말, 힘을 주는 말을 또박또박 쓰며 마음도 바르게
바른 글씨를 연습한다고, 맥락 없는 단어들을 흰 종이 위에 수없이 쓰는 것은 지루해요. 짧더라도 소중한 뜻, 예쁜 생각이 드러나는 단어와 문장을 따라 쓰도록 내용을 엄선해 수록했어요. 또박또박 글씨를 천천히 따라 쓰는 건 모양 교정의 효과도 있지만, 나아가 필사의 효과도 있어요. 필사는 마음을 진정시키게 돕고, 좋은 단어와 문장을 찾아내는 능력, 그 단어와 문장을 대화와 글쓰기에 다시 활용하는 능력 등이 두루 길러져서 많이 추천하는 활동이지요.
필사의 효과도 기대하며 소중한 내 이름, 귀한 가치 말, 나를 사랑하는 글, 나를 단단히 지키는 글, 남을 배려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글 등을 매일 조금씩 써 봐요. 글씨가 바르게 세워지면서 마음과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로 세워질 거예요.
■ 오현선 작가가 초등 친구들에게 주는 응원 글 필사
초등 친구들이 많이 가지는 고민에 오현선 작가가 들려주는 따뜻한 응원 글을 맨 마지막 장에서 필사할 수 있게 수록했어요. 나를 사랑하게 되는 글, 친구 관계 고민이 있을 때 풀어 주는 글, 힘들 때 스스로를 응원하고 자존감을 북돋우는 글을 또박또박 바르게 따라 써 봐요.
크고 작은 고민이 있을 때마다 필사하며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경험을 가져다줄 거예요. 어린이를 위한 첫 필사 책으로도 활용하기 좋아요.
■ 글씨 크기, 필기도구, 쓰는 칸 모두 단계별로 연습
이 책은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두루 해 볼 수 있어요. 한글 획순에서 시작해 간단한 단어와 어절을 쓰고, 그다음 문장, 그리고 긴 글까지 기초 한글부터 짧은 단어, 긴 글까지 한 단계씩 도전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글씨 크기도 처음에는 크게 쓰다가 점점 작게 쓰도록 난이도를 조절했어요. 필기도구도 글씨가 서툰 친구들은 굵은 색연필로 시작해서, 4B, 2B, HB, 색깔 펜으로 쓰기까지 실력에 따라 단계를 바꾸도록 안내합니다. 또 노트 모양도 칸 노트에서 시작해 줄 노트, 줄 없는 노트까지 수준을 나누어서 천천히 모든 어린이가 잘 따라 쓸 수 있도록 했어요.
■ 문장 부호, 원고지, 독서록, 선거 포스터, 자기소개 등 초등 글쓰기 팁
초등 국어에서 필요한 다양한 독서와 글쓰기 상식도 담겨 있어요. 글씨를 또박또박 따라 쓰면서 여러 가지 글쓰기를 두루 경험해 봐요. 문장 부호 쓰기, 겹받침 쓰기, 원고지 쓰기, 일기와 독서록 쓰기, 선거 포스터와 자기소개 쓰기 등 학교에서 꼭 쓰게 되는 글쓰기 상식과 갈래 글 종류를 한 권으로 모두 만나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