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알아보게만 써 다오!”
고학년인데도 아직 글씨가 엉망이라면 지금이 악필에서 탈출할 때입니다.
《고학년 바른 글씨》로 체계적으로 연습하세요!
1. ‘준비→연습→실전’ 3단계의 체계적인 글씨 연습
이 책은 3단계로 글씨 연습을 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준비 단계에서는 연필 바르게 잡기, 바른 자세를 다시 확인하고, 다양한 선을 그어 보며 글씨를 잘 쓰기 위한 준비 운동을 합니다. 실전 단계에서는 순서에 맞게 자음, 모음 쓰기, 모양에 맞게 글씨 쓰기, 반듯한 문장 쓰기를 통해 본격적인 글씨와 문장을 연습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생활에 적용하여 다양한 글을 써 보며 글씨 연습을 마무리합니다.
2. 큰 글씨에서 작은 글씨로, 덮어쓰기→따라 쓰기→홀로 쓰기로 난이도 UP
처음에는 칸에 큰 글씨로 쓰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큰 글씨로 연습하며 선이 반듯하게 그어졌는지, 자음과 모음의 위치가 바른지, 모양에 맞게 썼는지 스스로 파악한 후 점점 작아지는 칸, 줄에 글씨를 쓰며 본인에게 맞는 글씨 크기를 잡아 갑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글자 위에 그대로 덮어 쓰다가 그 글자를 빈칸, 빈 줄에 따라 쓰는 연습을 합니다. 덮어쓰기와 따라 쓰기로 연습한 다음 나의 글씨로 홀로 쓰기를 하며 글씨 연습을 마무리합니다.
3. 명조(궁서)체 NO! 글씨 연습에 효과적인 고딕체 & 넉넉한 판형
학교에서는 명조(궁서)체로 글씨 연습을 합니다. 명조(궁서)체는 선이 맑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글씨 연습을 하는 학생들은 어렵고 힘들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자음과 모음의 획수가 달라 보이고, 가로획과 세로획을 꺾어 쓰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고딕체는 반듯한 느낌의 서체로 학생들이 자음, 모음의 정확한 모양과 순서를 익히기에 적절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고딕체로 글씨를 연습합니다.
4. 하루 10분, 4쪽씩 꾸준히 연습하도록 설계
매일 4쪽씩 꾸준히 연습할 수 있도록 ‘나의 다짐’과 ‘학습계획표’를 제공합니다. ‘나의 다짐’과 ‘학습계획표를’ 뜯어 책상 위에 붙여 놓고, 연습할 때마다 매일 체크하며 글씨 습관을 잡아 갑니다. 꾸준히, 정성껏, 차근차근 쓴다면 달라진 글씨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바른 글씨 시리즈_ 학년에 맞게 선택하세요.
초등 1~2학년 《저학년 바른 글씨》 : 글씨 쓰기의 기본을 다질 수 있도록 큰 글씨를 칸 공책에 쓰는 연습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교과서 낱말을 수록하여 어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초등 3~6학년 《고학년 바른 글씨》 : 칸 쓰기로 시작하여 작은 글씨를 줄 공책에 바르게 쓰는 연습을 중점적으로 진행합니다. 그다음 관용 표현이나 속담, 주요 과목 요점을 따라 쓰면서 교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