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대표 지식 유튜브 보다(BODA) ★
★ 구독자 265만, 누적 12억 5천만 뷰 채널의 초인기 시리즈 ★
★ 한반도·중동·이집트·유라시아까지 역사계의 어벤져스 ★
★ 출간 즉시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
“헷갈렸던 역사, 이제는 시원하게 풀린다”
역사계 어벤져스가 전하는
깨달음과 반전의 순간들
한반도의 정요근, 중동의 박현도, 이집트의 곽민수, 유라시아의 강인욱까지 이른바 ‘역사계의 어벤져스’가 총출동했다. 여기에 한국을 대표할 만한 역사 프로그램 MC 허준이 함께한다. 대한민국 대표 지식 채널 보다(BODA)의 초인기 시리즈 ‘역사를 보다’는 2023년 8월 첫선을 보인 이래 단 2년여 만에 8천만 회가 넘는 조회수와 6만 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하며 ‘믿고 보는 역사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화려한 출연진과 함께 흥미로운 주제와 소재, 매끄럽고 찰진 진행, 알찬 내용, 생동감 넘치는 편집이 인기 비결이다. 특히 이번 『역사를 보다 2』에는 고려사의 권위자 정요근 교수가 새롭게 합류해 한층 더 깊고 넓어진 역사적 시야를 제공한다. 영상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이야기들, 더욱 풍부해진 내용으로 독자 여러분의 지적 갈증을 해소해줄 것이다.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사실 나열이 아니다. “문화대혁명은 정녕 중국을 4천 년 후퇴시켰는가?” “오리엔트에 대한 담론은 업데이트되고 있는가?”와 같은 묵직한 질문으로 우리의 지적 탐구를 자극하는가 하면, “고양이는 정말 인류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살았는가?” “현대인이 옛날로 가면 과연 말이 통했을까?”처럼 순수하고 기발한 궁금증을 던지기도 한다. ‘역사계 어벤져스’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날카로운 역사적 통찰을 바탕으로 명확하고 정확한 답변을 선사할 것이다.
박현도 교수가 책의 초입에서 밝혔듯 이슬람, 이집트, 유라시아, 고려사까지 이른바 ‘소외학문’으로 비인기 학문일 뿐만 아니라 가르쳐주는 곳도 사람도 없다시피 한데, 이렇듯 한데 묶어 영상과 단행본으로까지 나올 수 있었던 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거니와 이제 비로소 우리 역사계에 ‘변두리’가 자리할 수 있는 토양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방증이겠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은 금서 한 권이 나라를 뒤흔들었던 사연이나 세계의 반을 점령한 칭기즈칸 이야기 등 역사의 변곡점을 수놓은 결정적 장면들을 들여다본다. 2장에선 버뮤다 삼각지대, 스핑크스, 피라미드, 라스 볼라스 등 풀릴 듯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의 정체를 파헤쳐본다. 3장은 세계사를 구성한 유물들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4장에선 종이, 지도, 청동 젓가락 등 인류사와 관련된 다양한 기원을 추적해본다. 5장은 미승인 국가, 사람이 많지 않은 지역 등 미처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전한다. 6장에선 먹기 힘든 음식, 세니사이드 현상 등 가벼운 듯 무거운 역사적 궁금증들의 답변을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