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완벽한 반영
현재까지 공표된 국제회계기준서와 해석서, 그리고 실무적용지침을 모두 반영하였다. 수험목적으로 지엽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설명을 생략하지 않았으며, 간단하게라도 문제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기본문제, 응용문제와 이론형문제
기존의 재무회계연습 교재들과는 달리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종합문제를 기본문제와 응용문제로 구분하였다. 기본문제는 1차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종합문제로 구성하였으며, 응용문제는 2차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꼭 풀어보아야 할 문제들 위주로 난이도가 높은 종합문제로 구성하였다. 특히 수험목적으로 지엽적이라고 판단되는 부분도 어렵지 않은 연습문제를 통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3. 기준서의 문장과 연계한 해설
재무회계연습 교재는 ‘연습’에 충실해야한다고 생각하여 재무회계 기본서에서 보충할 수 있는 이론에 대한 요약을 과감히 생략하고, 대신 문제별 해답에 대한 해설을 충실하게 수록하였다. 최근 재무회계시험의 출제경향은 기준서의 문장을 이용한 계산형과 이론형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특히, 2015년 회계사 2차 시험부터는 기존의 유형과는 다른 사례형 문제까지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들이 기준서의 문장과 연계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문제의 해설에 관련된 기준서의 문장을 그대로 실어 놓았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회계전문가로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해석하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본다. 더불어 새로운 유형인 사례형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하여 상황을 판단하는 문제해결 능력이 생기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4. 일관된 논리의 풀이과정
1장부터 23장까지 동일한 논리로 문제에 대한 풀이과정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의 접근법에서 올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였으며, 짧은 시간동안 독자들의 실력을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5. 2025년부터 개편된 시험제도에 목적적합한 교재
2025년 공인회계사 2차 시험부터 재무회계 한 과목이 재무회계Ⅰ인 중급회계와 재무회계Ⅱ인 고급회계로 나뉘어 두 과목이 되었다. 시험시간도 기존의 한 과목 150분에서 중급회계는 120분, 고급회계는 60분으로 총 180분으로 30분 연장되었다. 그래서 기존의 교재로는 개편된 2차 시험에 대비하기가 힘들다고 판단하여 본 교재에 있었던 기존 문제들을 시험제도 개편의 의도에 맞추어 좀 더 보완하였다. 또한, 회계사 최종합격을 위해 총점제도 발동되고 있는 현 시스템에서 안정적이면서 보수적인 합격을 원하는 수험생을 위하여 각각의 주제별로 난이도가 높은 새로운 문제들도 좀 더 추가하였다.
본 교재가 출간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보기 좋은 책이 되도록 편집디자인 작업을 해주시고,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은 도서출판 샘앤북스 이낙규 사장님과 기타 편집부 직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무엇보다도 ‘김기동’ 이름 석 자를 믿고 계속 저를 따라와 주신 나무경영아카데미 수강생 여러분들과 KDianS 회원여러분들. 여러분들이 없다면 이 책도 그리고 저도 의미가 없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고개 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5년 7월
공인회계사 김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