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초판)
민법 강의를 수년간 진행하면서 짧은 기간에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행정사 시험만을 위한 민법 교재인 「원포인트 행정사 1차 민법총칙 기본서」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법총칙의 이론
민법총칙의 내용은 방대하지만 1차 시험에서는 학설 등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습니다. 그런 추세에 따라서 민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을 요약 정리하여 서술하였습니다.
2. 민법총칙의 조문
조문의 경우 민법공부의 시작이자 끝이며, 출제가 가장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문은 원문 그대로 볼 수 있어야, 시험에 어떻게 출제되고 변형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본문과 박스를 활용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3. 민법총칙의 판례
판례 학습은 민법공부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문 다음으로 출제비중이 높습니다. 다만, 판례 원문을 수록하는 것은 수험에 효율적이지 않다는 판단 하에 시험에서 출제될 수 있는 부분만을 요약하여 서술하였습니다.
4. 기출내용의 표기
본서는 2014년부터 올해 실시된 2025년 시험을 반영하여, 본문에 기출표기를 하였습니다. 가령 본문의 내용이 끝나는 부분에 <2014> 또는 <2025> 등으로 표기를 하였기 때문에, 추후 이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서가 모든 수험생들이 민법총칙을 보다 잘 이해하여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후의 대법원 판례나 변경된 법률 등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사 민법총칙이 출간되기까지 함께 해준 도서출판 새흐름의 이종은 대표님, 그리고 직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5년 6월
김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