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새로운 도시 재생 전략을 제시한다. 과거 도시 재생이 주로 관 주도였던 것에 비해 도시재생전략포럼은 민간주도 내지는 민관 합동으로 도시 재생을 추진하는 민간 주체 역할을 강조한다.
도시재생전략포럼은 수년간 국내와 국외의 도시 재생 현장을 발로 뛰면서 전문가들을 만나고 현장을 연구하고 기록했다. 축적된 연구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도시 재생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도시의 노후화, 인구 감소, 인프라 부족 등을 극복하기 위한 도시 재생 전략을 짚어냈다.
세계 인구는 80억 명을 넘었고, 전 세계의 도시화는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도 5천만 명을 넘었고, 도시화는 이제 정점에 도달하고 있다. 도시에 사는 인구가 우리 국민의 92%에 달하지만, 도시의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인구 증가에 비해 서울·수도권 외 지역의 인구 감소는 그만큼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도시 인구 양극화는 도시의 성장과 쇠락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지방 소멸로 요약되는 현재의 지방 도시 쇠퇴는 역으로 수도권의 일극 집중으로 수도권−지방 간 격차를 더욱 크게 하고 있다. 동시에 수도권 내에서도 지방 못지않은 도시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결국 도시 간 격차는 서울−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도권도 도시 간 양극화와 쇠락의 과정을 겪고 있다.
사단법인 도시재생전략포럼(이하 도전포럼) 소속 연구자들은 이러한 도시의 노후화, 인구 감소, 인프라 부족 등을 극복하기 위한 도시 재생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오랜 기간 국내외 도시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살펴봤다. 도전포럼은 이처럼 도시 재생 사업이 제대로 정착되도록 법적 지원,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국회 산하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었다. 그러기 때문에 도시 재생을 통해 우리나라의 도시 양극화를 극복하고, 커뮤니티와 지역 자산 회복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지원하고 돕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도시 재생 주체들과의 협력과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마련하고 생생한 현장 중심의 실사구시 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도시 재생은 사회경제 발전에 필수적 전략이다. 도시 재생은 현장으로부터 목소리를 잘 반영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도시 재생은 전문가, 실무진, 기업, 스타트업, 주민 등 모든 참여자의 도움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도전포럼은 수많은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도시 재생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체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 정신으로 포럼 연구자들은 수년간 국내외 도시 재생 현장을 다니면서 현지 전문가들과 많은 토론을 벌이고 자료 수집을 해 왔다. 이제 이러한 축적된 연구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도시 재생의 트렌드를 정리해 한 권의 책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했다.
제1부는 해외 도시 재생 전략은 메트로폴리탄과 지방 중소 도시로 크게 나누어 살핀다. 1장은 세계 3대 도시(뉴욕, 런던, 도쿄)의 도시 재생 전략을 살펴본다. 2장은 공해섬에서 예술섬으로 재탄생한 나오시마 사례, 3장은 콤팩트(compact) 시티로 잘 알려진 도야마시 사례, 4장은 일본에서 인구 감소 시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주민이 증가하면서 도시 재생의 성공 사례로 잘 알려진 홋카이도의 히가시카와정 사례를 살펴본다.
제2부는 서울 도시 재생 전략에서는 서울의 대표적인 구도심 지역의 네 가지 도시 재생 사례를 검토했다. 5장은 서울시가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마포구 합정동의 ‘합마르뜨’ 도시 재생 사례, 6장은 서울 익선동 한옥마을, 성수동 연무장길과 같은 하이브리드 도시 재생 지역과 그러지 못한 지역을 대비하면서 도시 재생의 성공 요인을 살펴본다. 7장은 서울역 뒤편의 청파·서계 지역을 유래와 도시 재생 현황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8장에서는 철공소와 예술 감성이 공존하는 문래동 사례를 정리했다.
제3부에는 서울 외의 도시 재생 사례로 부산과 일산을 살펴보았다. 9장에서는 인구 감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의 민관협력적 재생 방안을 살펴보았다. 10장에서는 1기 신도시 중 노후 신도시 재정비에 초점이 되는 일산 신도시의 도시 재생 전략을 살펴보았다.
에필로그에서는 새로운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프롭테크 산업의 등장이 도시 재생에 어떤 역할을 미칠지를 논의했다.
도시 재생 관련 연구자, 업계 공무원, 정치인 등 관련 학회나 관련 단체, 관련 기관, 관련 업계 종사자라면 꼭 읽어 보아야 할 전략서이다.
사단법인 도시재생전략포럼은 이번 책을 시작으로 연구총서를 계속 출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