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서 가장 빠지기 쉬운 함정은 최근에 가장 좋은 성과를 낸 것을 매수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계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우리는 서로 다른 투자 전략들을 분류하고, 각 분류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간 예측능력의 한계, 또는 급진적 겸손에 대한 현실적 이해에 기반을 두는, 이론상 초월적인 규칙의 보편화와 엄격한 검증이다.
저자는 시장 내부의 작동원리를 분석하고, 논리, 인간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그리고 예측이 종종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하도록 돕기 위해 3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예측에 대한 최신 연구, 그리고 예측에 대한 우리의 미숙함을 투자에 적용한다. 현대 금융이론, 즉 배당할인모형, 자본자산가격모형, 효율적시장가설을 알아보고, 이들이 왜 그렇게 자주 금융 시장 변동성을 설명하는 데 실패하는지를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개별 증권과 자산군 수준에서의 수익 요인들을 살펴본다. 주식 투자에서 수익 요인들의 역할, 국가 간 분산 투자, 채권 종목 선택을 살펴본다. 우리의 미래 예측능력에 대한 겸손함과 과거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합쳐질 때 초과 수익에 이르는 길이 열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과정에서 월가의 오만을 과감히 비판하고, DCF모형, 사모펀드, 기부금재단모형 및 월가의 다른 성역들을 비판한다.
제3부에서는 마켓 타이밍, 거품, 위기,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사건들을 헤쳐나갈 때 자산군 수준에서 유효한 것과 유효하지 않은 것들을 논한다. 모든 부분들을 서로 간 토대가 되어주고, 시장의 합의와 다른, 시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포괄적인 사고에 이르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