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법은 보험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법이기 때문에 보험계리사나 손해사정사 등 보험 관련 시험에서는 필수적인 과목이다. 그런데 종전에는 보험계약법 시험문제가 법조문만 이해하고 정리하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이었지만 최근의 문제는 법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어 시험의 난이도는 대체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는 경향이다. 특히 최근에 보험계약법 시험문제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 깊이 있는 수준으로 준비하지 않은 수험생은 과락이 속출하고 있다.
보험계약법을 고득점하려면 먼저 출제경향에 맞는 완벽한 교재가 필요하다. 출제위원에 따라 시험출제경향이 바뀌므로 교재도 그에 대응하여야 한다. 이 것이 매년 교재를 새로 집필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법조문 위주로 출제되던 수준으로 집필한 교재는 내용이 간단하기 때문에 공부하기는 쉬워도 시험에서는 치명적인 한계를 노출할 수 있다. 최근의 출제경향은 판례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차지하고 있다. 제48회 시험에서 손해사정사는 40문제 중 28문제, 보험계리사는 20문제 중 무려 16문제가 판례 관련 문제였다. 본 교재가 지금까지 수험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매년 출제경향에 맞추어 내용을 보완하고 새로운 판례를 즉시 반영하는 노력을 인정해 주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수험생의 기대에 어긋나지 아니하도록 이번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집중적으로 보완하였다.
첫째, 시험문제가 어떤 형식으로 출제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 출제경항분석표를 새로 첨부하였다.
둘째, 부록 중에 핵심 빈출지문 500개를 다시 정리하였다. 최근 11년간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출제빈도가 높았던 지문만 선정하여 수록하였으므로 마지막 정리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제48회 시험에서 보험계약법 총 160개 지문 중 113개의 지문이 핵심 빈출지문에서 출제되었다.
셋째, 부록 중에 보험계약법 중요사항 비교정리표를 삽입하여 보험계약법 내용 중에 서로 비교대상이 되는 내용을 정리하여 수험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넷째, 최근 11년간 출제된 지문을 표시함으로써 중요 지문을 바로 확인하고 출제경향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년간 기출문제는 별도로 출간한 보험계약법 기출문제 및 상세해설 교재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최근 11년간 보험계약법 단원별 출제빈도분석표를 첨부하여 각 단원별로 어느 파트에서 문제가 얼마나 출제되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섯째, 법에 대한 기본 지식이 전혀 없는 수험생이 절대 다수인 점을 고려하여 어려운 용어는 괄호 안에 해설을 삽입하고 부록에서 보험관련 용어를 상세하게 서술함으로써 단기간에 보험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일곱째, 최근 시험은 판례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므로 기존에 출제된 판례는 물론 최신 판례 중에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수험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노력하였다. 다만, 구체적인 판례의 내용은 별도로 출간한 보험계약법 보험판례집에 수록하였다.
하늘은 인간이 노력하는 것만큼 보답한다는 진리를 믿고 싶다.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는 냉엄한 현실에서 여러분에게 밝은 미래가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소망해 본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마음속에 언제나 새기고 사는 문구(文句)가 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