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지금 어디에서 서성이고 있는가?
이제 그만, 잡념의 숲에서 벗어나라!
우리는 지구상에 존재했던 그 어떤 인류보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가치를 잃어버린 채, 잡념의 늪에 갇혀 고립되어 있다. 길을 잃은 채 ‘그 어딘가’에서 서성이고 있다.
결국 잡념이 문제다. 잠념은 삶을 복잡하게 만들고, 행복을 방해하는 근본 요인이다. 경쟁과 비교, 완벽주의에 대한 강박, 과도한 정보와 선택의 불안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과거에 대한 후회, 자신감 부족에서 비롯된 자책감, 무의미한 날들을 보내고 난 뒤의 허탈감도 우리를 잡념에 빠져들게 한다.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얼마나 많은 생각이 필요한 걸까? 심리학자들은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생각의 양’이 아니라 ‘생각의 질’이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는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인간은 한정된 자원으로, 한정된 시간 속을 살아가는 감정의 동물이다. 과도한 생각은 오히려 불안과 후회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증폭시켜 불행을 초래할뿐더러,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집중력을 떨어뜨려, 판단력을 흐리게 만든다.
오늘도 ‘그 어딘가’에서 서성이고 있는 당신, 이제 그만 잡념의 숲에서 벗어나라. 이 책이 그 길을 밝혀줄 것이다.
심플한 사고로 행복한 인생을 살라!
잡념을 덜어내고 인생을 가뿐하게 사는 법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심플한 사고’가 필요하다. 심플한 사고는 삶을 더욱 명확하게 비춰주고,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치 시끄러운 일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고요한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처럼 마음의 평화를 선물한다.
지난 책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가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어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책 《생각이 너무 많은 당신에게》는 심플한 사고로 잡념을 걷어내고 인생을 가볍고 기분 좋게 사는 법에 역점을 두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은 나를 지치게 만드는 잡념에 대해, 2장은 잡념의 원인인 나쁜 습관 없애는 방법에 대해, 3장은 불편한 감정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는 법에 대해, 4장은 심플한 삶을 위해 필요한 자세에 대해 심리학과 뇌과학, 인문학 지식을 활용해서 심도 있게 다루었다. 특별히 각각의 꼭지 말미마다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실전감과 효능감을 높였다.
생각이 많아 골치 아픈 당신, 생각이 꼬여 잠 못 드는 당신, 생각이 터져 산만한 당신, 이제 그 ‘생각에 생각이 꼬리 무는 잡념’을 심플하게 날려버리자. 이 책이 단순하고 평온한 기쁨을 선사하며 가뿐한 인생길을 열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