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의 끝에서 마주친 삶의 지혜
- 자존, 관계, 일, 위기, 쉼, 성장, 인생, 행복
“쓰면 쓸수록, 이건 내 이야기가 아니라
누군가에 닿기 위한 이야기라는 걸 느낀다.”
자신을 먼저 알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먹고 사는 일을 점검하고,
그로부터 오는 불안을 직시하고,
자신 안의 소리를 듣고,
그로부터 성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인생을 살고,
반드시 행복을 찾을
모든 이들을 위하여
자존 : 나도 모르는 내면의 힘 발견하기
- 다른 인종, 다른 국가, 다른 도시, 다른 문화의 사람을 만나면 자신의 고유함이 보인다. 타고난 외모, 실패하는 모습, 그래도 꿋꿋이 버티는 모습까지.
관계 : 서로에게 자유를 주기
- 낯선 이와의 대화가 치유가 될 때가 있는 건 어째서일까? 나이나 권위에 의한 상하관계, 거절과 도움을 주고받는 데 대한 걱정은 생각보다 아주 별 것 아니다.
일 : 먹고 사는 일에 충실하기
- 먹고 사는 건 어디나 똑같다. ‘나만 이렇게 사나?’라는 생각이 들 때, 떠나보면 그 민낯을 적나라하게 만날 수 있다. 누구나 도망치고 싶을 때가 있고, 작아지는 때가 있다는 것.
위기 : 불안은 그저 삶의 일부분임을 알기
- 나에게만 이런 고통과 불안, 외로움이 찾아오는 걸까? 아니라는 진실을 알고 있어도 수백 번 묻게 되지만, 여행을 떠나면 자기 자신에게 솔직해질 수 있고,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다.
쉼 : 내 몸과 영혼의 신호에 귀기울이기
- 팍팍하고 바쁘던 일상에서 잠시나마 멀어질 수 있는 것이 여행인만큼, 쉼은 중요하다. 여유를 가지고, ‘완벽한 쉼’이라는 환상도 내려놓고 다정한 시간을 만끽하자.
성장 : 딱 한 발짝만 더 내딛기
-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 같고, 영원히 출발점에 서 있을 것 같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작은 용기로 시작되는 뜻밖의 성장과 발견이 여행길에 즐거움을 줄 것이다.
인생 : 가슴이 시키는 대로 살아가기
- ‘예상 밖’의 일이 수시로 일어나는 것이 여행의 묘미다. 계획하지 않고 맘대로 해도, 가끔 멋진 일이 시작되기도 한다는 사실은 내 선택이 옳은 것이라는 용기를 준다.
행복 : 삶의 소소한 기쁨찾기
- 우리가 사는 가장 최대 목적은 행복이 아닐까? 영화 같은, 동화 같은 행복한 장면 속에 머무르고 싶겠지만 우리는 결국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나 일상 속에도 행복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