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기출 문제만큼 정확한 출제경향의 지표는 없을 것입니다. 기출문제에는 반복되는 주제가 있고, 유형이 있습니다. 가끔 공인회계사 수험생의 수준이나 지식을 벗어난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지만, 여러분의 합격을 좌우하는 것은 그런 예외적인 문제가 아니라 꾸준히 반복되는 주제와 유형의 문제라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지난 16년간 기출문제를 모은 이 책은 수험생이 공인회계사 시험이 선호하는 주제와 유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난 6판과 해당 책을 사용한 강의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하고 개정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난 16년간의 기출문제를 주제별로 분류했습니다.
이 책으로 공부하는 수험생이 막연하게 모든 주제를 공부하기보다는 공인회계사 시험의 출제 빈도와 난이도 등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기출문제를 그대로 싣기보다는 주제별로 분류해 수록했습니다. 최근 10년간의 기출문제는 전부 수록하였고, 10년 이전의 문제는 필수적인 문제만 추려 수록했습니다.
둘째, 문제 풀이 방식을 최대한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같은 유형의 문제는 접근방법을 통일하여 풀이를 작성하였습니다. 반복하여 같은 틀을 연습하다보면 시험장에서도 손쉽게 같은 접근방법을 적용해 정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셋째, 최대한 모든 지문의 해설을 수록했습니다.
정답의 해설뿐만 아니라 오답의 해설도 최대한 수록하였습니다. 수험생 입장을 이미 겪어본 선배로서, 정답의 해설 보다는 내 오답의 해설이 궁금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이 책을 보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보고 정답과 오답에 대해 폭 넓게 공부할 수 있도록 오답에 대한 해설도 수록하였습니다.
넷째, 문제별 핵심 개념을 해설에 추가하였습니다.
문제의 해설 전에, 해당 유형에서 반복되는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문제의 유형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핵심 개념을 기억한다면 당황하지 않고 정답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같은 유형의 문제는 해설 역시 같은 구조로 수록하여 반복되는 핵심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