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관한 질문’의 답을 찾으며 키우는 경제 문해력
- 토스의 10대 인기 연재물 단행본 출간!
- 12가지 미션 달성하면 금융 기초 체력이 쑥쑥
《오늘부터 머니 챌린지!》에는 현직 교사인 저자가 청소년이 금융 생활에서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인지 제자들과 인터뷰하며 수집한 궁금증, 토스 앱을 사용하는 10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많이 나온 질문을 재구성해 레벨1부터 12까지 챕터를 마련했다. 토스의 콘텐츠 플랫폼 ‘토스피드’에서 인기리에 연재된 아티클에 더해 책에는 청소년이 경제 흐름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과 다양한 사례도 추가했다.
각 장의 도입부는 10대들이 나영샘에게 보내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최애 아이돌 콘서트에 가고 싶은데 용돈이 안 모여 고민이거나 소액 결제로 게임 아이템을 ‘현질’ 하고 핸드폰 요금이 밀리면 부모님 신용 점수에 영향이 가는지 궁금해하는 일화는 청소년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적금과 예금 이율이 같으면 뭐가 유리할까?’, ‘대리 입금이 위험한 이유는?’, ‘지금 잘나가는 회사 주식에 올인하면 안 되는 이유는?’, ‘미국 금리가 오르면 왜 환율이 오르는 걸까?’와 같이 생생한 질문에 답하는 Q&A 형식으로 서술했고, 미션을 완수하며 레벨 업 하듯이 챕터가 끝날 때마다 도장을 획득하는 챌린지로 금융 지식을 쌓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합리적 재무 의사 결정 능력은 10대부터!
- 경제 기초 지식을 쌓으며 시작하는 돈 공부
- 금융 정보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는 QR 코드 삽입
저자는 어떻게 하면 용돈을 현명하게 쓰고, 모으고, 불릴 수 있는지, 대체 이자율이 뭐길래 주가나 자산 가격에 그렇게 많은 영향을 주는 건지, 환율은 뭐고 주식과 채권 등 투자 금융상품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뜰히 설명하는 한편 금융 사기에 노출된 청소년들의 사례와 사기범들의 수법 그리고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경찰청 피싱 모의 체험관, 예적금 금리 계산기, 표준 근로 계약서 양식 등 금융 정보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각종 기관의 QR 코드를 삽입해 수업 자료로 활용하기에 용이하며 독자의 실질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성인이 되면 달라지는 금융 생활을 별도의 장으로 마련해 청소년들이 경제 독립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과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확정일자 받는 법,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학자금 대출 종류와 재외동포청의 워킹홀리데이 안내까지 그야말로 알짜배기 정보가 가득하다. 마지막 장에서는 경제 상식을 기르기 위해 더 찾아보면 좋을 책과 다큐멘터리도 소개하고 있다.
금융 사기 예방, 수입과 지출 관리, 저축과 투자의 기본 원리, 신용 관리까지 돈은 모으고 싶지만 금융은 아리송한 10대라면 이 책이 합리적인 경제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부터 머니 챌린지!》와 함께 지금부터 ‘진짜’ 돈 공부를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