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시간을 사용할 것인가
필립 체스터필드는 아들이 최우선적으로 마음에 깊이 새겨야 할 것으로,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꼽는다. 그는 시간을 아무렇지도 않게 낭비해버리는 이들조차 ‘시간은 참으로 소중하다’고 떠들고 ‘어물거리고 있으면 눈 깜짝할 사이에 시간은 지나가버린다’며 입으로는 별별 소리를 다하는 실상을 꼬집는다. 그는 이렇듯 시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은 한번 흘려보낸 시간을 되찾지 못한다고 조언한다.
“아들아, 내가 너의 시간 사용법을 보자니 너는 다행스럽게도 시간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는 듯하더구나.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란다. 이것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네 인생은 하늘과 땅만큼 달라질 거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행동을 익혀라
누가 보더라도 예의범절이 훌륭하고 호감 가는 인물이 있다. 이러한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그야말로 행운이다. 그의 말과 행동을 주의해서 관찰하여, 그들의 좋은 인상이 어디서 비롯되는지를 분석하면 좋다. 그들은 대개 태도는 겸손하면서도 당당하고, 윗사람에게 경의를 표할 때 비굴하지 않으며, 몸놀림은 우아하고 거만하지 않으며 절도 있다. 이렇듯 주요 요인을 알았다면 자신의 개성을 유지하면서 흉내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공을 들여 모방하다 보면 자신의 몸에 맞는 방식을 익힐 수 있다. 필립 체스터필드는 이에 대해 아들에게 말한다.
“호감 가는 인물 역시 정성을 다해 씨를 뿌리고 풍성한 열매를 수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호감을 얻을 만한 그의 언행을 흉내 내어 반드시 몸에 익혀라.”
확고한 의지와 불굴의 끈기를 갖추어라
무슨 일을 하든지 긍정적으로 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으로만 대하는 사람이 있다. 본인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절대 해내지 못한다. ‘어디 한번 해보자’라고 결심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고 자신을 타이르면 어떻게든 해낼 수 있다! 필립 체스터필드는 아들에게 조언한다.
“사회에서는 자기 생각을 확실하게 세우고, 그것을 다른 사람 앞에서 불필요하게 드러내지 않으며, 확고한 의지와 불굴의 끈기를 갖추면 두려울 것이 없다. 일부러 불가능한 일에 도전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한 일이라면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도전해라. 어떻게든 길이 열릴 것이다. 한 가지 방법으로 안되면 다른 방법, 상대와 상황에 맞는 방법을 시도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