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몸을 이끌고 어떻게든 살아야 한다는 일념으로 운동을 시작했고, 그러다가 오디오북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만 보씩 걸으며, 저는 오디오북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감동한 책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다시 읽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힘든 가운데 처음 시작한 오디오북 독서와 전자책, 종이책 독서를 벌써 햇수로 6년간을 이어 오며, 저의 독서 기록 노트에 350여 권의 책이 기록되었습니다. 일 년에 책을 한 권도 안 읽던 제가 일 년에 책을 50권 이상 읽은 것입니다.
책을 읽다 보니 시, 소설, 수필, 자기계발서, 고전, 인문학, 철학, 경제금융, 재테크 등 분야와 상관없이 공통으로 일치되는 개념이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 개념을 넘나들고, 연결하며 삶의 교훈과 인생의 지표들을 발견해 보는 재미도 더했습니다. 이 책의 형식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책 제목과 저자를 소개하고, 이어 간단한 책의 내용과 메시지를 ‘징검다리 독서’라는 챕터로 다루고, 그다음에는 ‘부와 성공으로 가는 생각’이라는 챕터를 통해 생각을 확장시켜 보고, 다른 책과 비교해 보는 좀 더 깊은 사고의 세계로 연결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책이 부디 ‘한 권의 책으로 여러 권의 책을 읽는 효과를 가진 가성비 책’,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접근 독서를 위한 책’, ‘독서 문맹에서 독서 중독자로 가는 징검다리 독서를 위한 책’, ‘마음에 와닿는 책은 종이책으로 도전해 보도록 권하는 책’, ‘휘발성이 낮은 오프라인 북 클럽 교재로 사용하여 보고 싶은 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들어가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