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때까지 단 한 사람의 조언만 들을 수 있다면
이나모리 가즈오의 조언을 듣겠다”
- 독자평 중에서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 경영법
편하고 쉽게 성공하는 것이 미덕처럼 여겨지고, 땀 흘려 이루는 노력의 값이 점점 낮아지는 시대, 진정한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일깨워줄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철학을 만난다.
《마음이 모여 운명이 된다》는 저자가 60여 년 동안 경영 일선에서 쌓은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노력의 힘을 재조명하는 책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치열한 현재를 살아가면서도 미래의 희망을 꿈꾸는 청년과 젊은 리더들에게 순수하고 올곧은 마음가짐과 남을 배려하는 이타심을 당부한다. 주머니는 비었어도 오로지 마음에 담긴 의지와 아이디어로 경영의 금자탑을 세운 경영의 대부가 전하는 불변의 성공 비결이다.
소중한 것들은 대부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누구든 순수하고 아름다운 생각을 마음에 품고 안간힘을 다한다면 반드시 실현됩니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노력을 하길 바랍니다. 부디 여러분 모두가 멋진 인생길을 걸어가길 바랍니다.
_‘지금 그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중
《마음이 모여 운명이 된다》는 2016년 가고시마대학교 이나모리 아카데미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시작된 책이다. 저자의 모교에 모인 대학생, 대학원생, 유학생들은 직접 이나모리 가즈오와 삶과 일, 직과 업에 대한 깊은 대화를 나눴다. 60년 앞서 인생을 경험하고 경영의 신화를 써내려온 거인을 눈앞에 둔 청년들처럼,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이나모리 가즈오의 깊은 통찰을 현장감 있게 전해 들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이나모리 가즈오는 마음에 품은 ‘생각’의 위대한 힘, 그리고 목표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강한 신념을 독자들에게 간절하게 전한다. 저자는 이제는 세상을 떠났지만 여전히 생생한 목소리로 남아 모든 ‘직업인’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그저 ‘무엇인가를 이루어보겠다는 생각’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었을 뿐입니다”
《마음의 모여 운명이 된다》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다시금 되짚고, 각자의 길을 개척하고 경영해나가는 방법, 사고방식을 전환해 일의 철학을 세우는 법을 풀어낸다.
이 책을 관통하는 것은 인생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마음속에 품은 뜻’이라는 메시지다. 저자는 순수한 생각과 이타심을 바탕으로 교세라와 JAL을 창립할 수 있었던 자신의 인생 경영사를 전한다. 또, 인류사 전반에 대한 저자의 통찰과 분석을 바탕으로 산업과 경영의 영역에서 욕망과 마음을 다스리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어떻게 생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어 멋지게 열매 맺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노력과 겸손, 반성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고 건강한 마음가짐을 가꾸는 법을 살펴본다. 나아가 사고방식과 열정, 능력의 조화를 강조하며 나만의 일의 철학을 확립해나가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저성장과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위태로운 시기, 오랜 세월 동안 삶으로 증명해온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은 시대와 세대를 가로지르며 모두에게 필요한 불변의 진리로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