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중심인 세상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전하는 판타지 동화
내가 세상의 주인공인 하루, 그런 날들이 끝없이 이어진다면 우리는 행복할까요? 『시계 요정 꾸꾸와 타임 캐슬』은 그런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이야기의 주인공 현서는 학교도 안 가고, 선물도 듬뿍 받고, 하루 종일 원하는 건 다 할 수 있는 생일이 영원히 반복됐으면 좋겠다는 욕심에 시계 요정을 잡아 가둡니다. 자정이 되기 전에 타임 캐슬로 돌아가지 못하면 똑같은 하루가 반복된다며 놓아 달라고 사정하는 시계 요정의 호소에도 아랑곳하지 않지요. 그때부터 현서는 같은 날을 반복해서 살아갑니다. 오늘 그리고 내일도 계속 생일인 날들. 놀이공원에 가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파티를 하고, 선물을 잔뜩 받는 날들이 이어지지요. 지칠 대로 지친 시계 요정은 현서에게 똑같은 시간 속에 갇힌 친구들의 하루를 보여 줍니다. 자기처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줄 알았는데, 자신의 욕심 때문에 친구들이 힘겨운 시간 속에 갇히게 될 줄은 상상도 하지 못한 현서는 그제야 깨닫습니다. ‘나’라는 울타리 밖에도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음을요.
개개인은 존중받아 마땅한 존재이지만, 타인 혹은 이웃에 대한 배려가 결여된 ‘내가 중심인 세상’은 서로를 찌르는 무기와도 같습니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타인의 도움과 배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때문에 내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누군가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 내가 앞서 나갈 때 내 뒤에 있는 사람들을 잊지 않는 것. 『시계 요정 꾸꾸와 타임 캐슬』은 내가 중심인 세상을 살아가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그 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화입니다.
# 매일을 성실하게 살아가는 세상 모든 아이들을 응원하는 이야기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끝없이 계속되면 무뎌지게 돼 있어. 맛있는 음식도, 놀이공원도, 선물도 그렇지.”
“현서야, 흐르는 시간을 억지로 막으면 안 돼. 시간이 흘러야 슬픔과 아픔도 이겨 내고, 그 속에서 우리가 기쁨과 행복을 느낄 수 있어…….”
“미래에 관해 말해 줄 수 있는 건 계속 변하고 있다는 것뿐이야. 더 평화롭고 아름다운 곳이 될지, 무서운 곳으로 변할지 아무도 알 수 없어. 계속 지켜봐야 해. 결국 사람들의 하루하루에 달려 있다는 말이지.”
『시계 요정 꾸꾸와 타임 캐슬』에 등장하는 시계 요정 꾸꾸는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을 관리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현서의 이기심 때문에 채집통에 갇혀 고난을 겪지만, 현서와 힘을 합쳐 혼란에 빠진 타임 캐슬을 무사히 지켜 냅니다. 그 과정에서 현서에게 시간이 흐르는 것,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하루를 보내는 것의 의미를 일깨웁니다. 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고, 일정한 속도로 흘러간다는 사실이 인간을 성장하게 한다는 것. 때문에 행복한 순간에 머무르는 것이 마냥 좋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지요.
“욕심부리지 않고 착한 마음과 올바른 자세로 최선을 다하다 보면 자연스레 기쁨과 행복이 찾아오지 않을까요?” 하고 작가의 말에서 밝히고 있듯이, 『시계 요정 꾸꾸와 타임 캐슬』은 학교로, 학원으로 고단한 쳇바퀴를 돌며 하루를 묵묵히 살아가고 있는 세상 모든 아이들에게 아무것도 쓰이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지 말고 오늘을 잘 살아가자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행복한 미래가 오늘이 되어 찾아올 거라는 응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3. 줄거리
생일날, 선물 받은 시계를 진열해 두려고 간 방에서 현서는 신기한 생명체를 사로잡는다. 현서가 잡은 것은 시계 요정! 시계 요정은 자신이 타임 캐슬로 돌아가지 않으면 똑같은 날이 반복된다며 풀어 달라고 애원하지만, 순간 욕심이 생긴 현서는 시계 요정을 채집통에 넣어 숨긴다. 그 뒤부터 똑같은 하루가 반복된다. 자고 일어나도 계속 생일인 날들을 보내던 현서에게 시계 요정은 다른 아이들은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 생각해 보았냐며 분노한다. 어리둥절해하는 현서에게 시계 요정은 반복되는 시간 속에 갇힌 친구들의 하루를 보여 준다. 현서는 충격에 휩싸여 뒤늦게 시계 요정을 놓아주지만, 지친 시계 요정은 타임 캐슬로 돌아갈 힘이 없다. 결국 현서는 시계 요정을 돕기 위해 함께 타임 캐슬로 향하는데……. 신비한 타임 캐슬은 어떤 곳이고, 그곳에선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현서는 자신의 욕심에서 비롯된 엄청난 혼란을 무사히 해결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