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을 발견하다!
잃어버린 물건을 애타게 찾다가 우여곡절 끝에 찾았던 경험이 있는가? 이는 단순히 ‘안도감’이라 표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개인마다 갖는 고유한 인생의 여정 속에서 개인에게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작업을 찾아내는 것이 이와 같음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장애-부정-무질서-어려움-손상-퇴행 의 과정 속에 아파하는 이들에게 전문가로서 우리가 지향하는 바는 작업! 바로 작업을 발견하게 하는 일이다. 그 중요하고도 험난한 여정 속으로 힘차게 달려가 보자.
▶ 출판소감문
“비관론자는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고, 낙관론자는 어려움에서 기회를 찾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움 없이 기회를 얻는 것도 좋지만, 시행착오 속에서 기회를 얻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작업치료의 역사를 관통하는 말이라 생각합니다.
숨 쉬고, 밥 먹고, 노래하고, 춤추고, 운전하고, 사람을 만나는 것 모두 ‘작업’입니다. 이처럼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행하고 있는 ‘작업’을 ‘치료’로서 설득하기 위해 그간 논리적인 설명을 필요 이상으로 요구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이런 시절을 지나 어디서든 협력할 수 있으며, 더욱 작업치료를 알려야 할 때가 왔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건강 관련 법안 개정 이후 실무자에게 필요한 것은 정신 건강작업 치료를 제대로 알아가는 것, 또한 전문성과 지식을 가치 있고 소중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적에 담긴 이론으로는 현실을 모두 고려하고 관찰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시행착오를 담은 오답 노트와 같은 정신건강작업치료사 3인방의 책이 세상에 나오게 되어 행복합니다. 우리의 경험을 깊게 녹여낸 이 책이 작업치료가 발전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