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만 부 베스트셀러 저자의 책
* 40만 독자의 철학 선생님 안광복 박사 추천의 글 수록
* 유튜브 〈충코의 철학〉, 심너울 소설가 추천
“성경이 없었다면
우리는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삶의 품격을 위한 성경 속 인문학 184
천부인권이란 개념이 존재조차 하지 않았던 수천 년 전, 피로 피를 씻고 문명이 아직 야만을 구분할 수 없었던 때 사랑을 이야기했던 예수는 신앙의 여부를 떠나 분명히 위대한 선구자였다. 그리하여 지금도 수십억의 사람이 그를 신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_심너울(소설가)
지금으로부터 약 2,000년 전, 로마제국의 속주였던 중동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한 유대교 주민 남성이 정치범으로 고발당했다. 그리고 당시 중죄인을 벌하던 로마식 십자가형에 처해졌다. 그 남성은 생전 서기관과 종교 지도자들의 탐욕과 속임수, 경전의 자구에만 매달리는 태도를 꾸짖었고, 미움받고 밀려난 이들에게 서슴없이 손을 내밀었다. 용서와 사랑을 강조하고 약자를 보듬으며 자기 잇속만 챙기려고 하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그의 태도는 현대의 눈으로 봤을 때 단순히 정직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느껴질지 모르나, 유대교의 율법만이 세상을 지배하던 당시에는 진정한 선지자로 불릴 만큼 충격적이었다.
서른세 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며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 세계적인 영적 스승으로 남은 사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간 예수가 세상 사람들에게 남기고자 했던 말의 정수가 이 책에 담겨 있다. 본인이 설파한 ‘사랑하라’는 가르침을 죽는 순간까지 실천한 그의 언행은 혐오의 시대라 불리며 양극화와 편 가르기가 심화하고 있는 오늘날 더욱 가치 있게 느껴진다.
이 책의 구성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수가 특히 중요하게 여겼던 사랑과 용서, 온유는 물론 절제, 정의, 겸손의 메시지까지 어느 페이지든 울림을 줄 수 있는 184개의 성경 문장이 담겨 있다. 신약성경은 물론 성경의 실리지 못한 외경 속 예수의 말까지 소개하고 있기에, 기성 개념에 사로잡히지 않은 채 더욱 열린 마음으로 그의 사상과 철학을 익힐 수 있다.
“예수의 철학과 태도를 닮아가려 할 때,
우리 삶은 훨씬 바람직해진다.”
누구든 좋은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말해주는 책
이유 없이 오래가는 평가는 없다. 예수는 최고의 실존철학자다. 기독교 신앙을 품고 예수를 신성하게 대하지 않는다 해도, 예수의 조언은 의미 깊다. _안광복(철학 박사)
한 유대인이 언덕길에서 강도를 만났다. 강도는 그의 물건을 모두 빼앗고 때리고 칼로 찌른 뒤 도망쳤다. 칼에 찔린 유대인은 숨을 헐떡이며 언덕길에 누워 있었다. 마침, 지나가던 유대교 사제가 그를 발견했으나 언짢은 표정을 지은 채 발길을 돌렸다. 대대로 신전을 모시는 레위인도 마침 그 언덕길을 오르고 있었는데, 마찬가지로 못 본 척하고 지나갔다. 레위인에게는 시체를 만지면 안 된다는 규율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쓰러진 유대인 앞에서 발길을 멈춘 이가 있었으니, 바로 여행 중이던 한 사마리아인이었다. 사마리아인은 역사적으로 유대인과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이 사마리아인은 유대인이 아직 살아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응급 처치를 해주었다. 또한 자신이 타고 온 당나귀에 그를 태우고 숙소까지 데려가 정성껏 간호했다.
예수가 남긴 「착한 사마리아인」이라는 이 우화를 통해, 우리는 그가 지닌 ‘실존철학자’이자 ‘인간주의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의 가르침에 따르면, 재물을 많이 모은다고 해서 정말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세상이 정한 법이나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길러야만 ‘나’로 살아갈 수 있다. 사랑으로 행동하고 용서하면, 결국 스스로 구원받는다. 다시 말해,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우리가 일상을 천국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지혜다.
「착한 사마리아인」을 비롯하여 이 책에는 총 세 편의 우화가 실려 있다. 이 세 편은 옛날부터 아주 유명한 우화로 문예, 회화 등에 수없이 인용되었으므로 한 번이라도 읽고 알아두면 앞으로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도 반드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성경의 내용은 니체, 괴테,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 단테, 찰스 디킨스 등 세계적인 대문호의 고전 작품은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각종 콘텐츠에 쓰이곤 한다. 이 책을 통해 성경을 통독하고 나면, 당신의 세계가 한층 더 넓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