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창업을 이야기할 때 좋은 아이디어를 강조하지만,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비즈니스로 만들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것인가도 중요하다. 창업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고, 시장을 이해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그래서 이 책을 쓰기로 했다.
예비 혹은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위해. 창업이론과 경영 지식뿐 아니라, 창업가로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 알아야 할 태도와 사고방식까지 담았다. 초기 단계 생존을 넘어서면 다른 도전이 시작되는데 이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도 다루었다. 대개 초기 생존에 집중하여,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충분히 고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계에 따라 성장 전략과 운영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 책은 창업 초기부터 성장단계까지, 단계별로 창업가가 알아야 할 내용을 풀어간다.
창업은 회사를 세우고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스스로 삶을 개척하고 끊임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철학과 가치를 기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세계는 만만치 않다. 창업은 더더욱 쉽지 않다. 수많은 변수가 있고,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준비한 상태에서 도전한다면, 그 길은 충분히 개척할 수 있다. 그리고 정상에 깃발을 꽂고 당당히 설 수 있다.
이 책이 창업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하나의 등불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