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초등교사협회 추천 도서·인증 도서!
예비 초등학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필독서
"밥보다, 친구보다 휴대폰이 더 좋아!”
휴대폰에 빠진 1학년 동주의 이야기
초등학교 1학년 동주는 세상에서 휴대폰을 제일 좋아합니다. 항상 집에 도착하자마자 가방을 던져 놓고 휴대폰만 보고 있곤 하지요. 어느 날, 동주는 새로운 게임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을 하던 동주의 눈앞에 엄마가 나타납니다. 온종일 휴대폰만 하는 동주에게 화가 난 엄마는 하루 동안 휴대폰을 보지 말라는 특단의 조치를 내립니다.
휴대폰 금지령을 받은 동주가 교실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반 아이들이 모두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 이야기를 하고 있지 뭐예요? 동주는 그 이야기에 끼어들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합니다. 왜냐고요? 그동안 동주는 휴대폰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기 때문에, 친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동주는 이렇게 친구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친구 할까? 내가 친구 신청할게.”
휴대폰 게임이라는 공통점으로 시작된 동주의 첫 친구 사귀기!
이런 동주에게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에서 누군가가 친구 신청을 겁니다. 바로 당나귀 캐릭터인 키키 님이었지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키키 님은 게임에 접속하지 않습니다.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는 친구와 팀을 이루어야지만 계속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동주는 용기를 내 같은 반 연우에게 말을 걸어보기로 합니다. “너도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 해?” 하고 말이지요. 동주와 연우는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로 인해 둘도 없는 단짝이 됩니다. 동주는 이제야 알게 됩니다. 친구와 함께 놀 때가 휴대폰을 볼 때보다 훨씬 더 즐겁다는 것을요.
‘뜀틀 너무 어려워. 오늘도 못 넘으면 어쩌지?’
휴대폰으로 인해 체력이 떨어진 동주의 좌충우돌 뜀틀 연습!
친구가 생긴 동주는 이제 아무런 고민 없이 행복할 줄 알았지만, 예상치 못한 고민이 하나 생깁니다. 바로 체육 시간에 연습하기 시작한 뜀틀 넘기였지요.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휴대폰만 하던 동주는 체력이 약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뜀틀을 넘기 위해 달리다 보면 금방 숨이 차고, 뜀틀 앞에만 서면 몸이 굳어 버렸지요.
〈브레멘 길 찾기 시즌 2〉의 캐릭터 백두를 따라 콩콩 뛰며 뜀틀 연습을 하는 동주를 보고, 엄마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냅니다. 바로 이불 뜀틀이었어요. 동주는 엄마, 누나와 함께 이불 뜀틀을 만들어 뜀틀 넘기 연습을 합니다. 누나와는 운동장에 나가 함께 달리기도 했지요. 과연 동주는 엄마, 누나의 도움으로 뜀틀 넘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휴대폰 화면 속 세상보다 더 충만하고 행복한 세상
동주는 연우와 친구가 되며 많은 것을 깨닫게 됩니다. 혼자 휴대폰만 보며 지내는 것보다, 친구와 함께하면 무엇이든 더 재미있다는 사실을 말이지요. 만약 여러분도 휴대폰만 보다가 하루가 다 지나가는 것 같다면, 한번 다른 것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휴대폰이라는 작은 화면 속 세상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훨씬 더 충만하고 행복한 세상이 펼쳐질 것이랍니다. 하늘은 날마다 다른 그림을 보여 주고, 나무는 날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