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변호사시험에서 헌법은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 전 범위에서 출제됩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이 세 가지 유형을 구분하여 학습하고 있지만, 시험 직전에 볼 수 있는 최종 단권화 교재를 끝내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헌법 전 범위를 빠짐없이 훑을 수 있으면서, 시험장에 가져갈 수 있는 '단권화 교재'에 대한 요청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본 교재는 그러한 고민의 결과물입니다. 헌법을 학습하는 수험생들에게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고효율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학습량이 방대한 헌법에서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강약을 조절하고, 이 한 권으로 실전 대비가 가능하도록 수차례의 고민과 수정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호사시험 기출뿐만 아니라 헌법이 포함된 모든 국가시험 지문들을 모두 검토하여 교재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한권으로 헌법에 관한 최종정리가 가능하도록 빠짐없이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2. 사례형 대비를 위해 핸드북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본 교재를 병행하신다면 선택형까지 완벽하게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3. '위헌 판례'를 정확히 습득할 수 있도록, 위헌 판단 부분은 형광펜 표시를 통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4. 공부의 강약 조절이 가능하도록, 중요 지문에는 별표(최대 ★★★)를 부여해 중요도를 구분하였습니다.
5. 판례 구성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해당 쟁점 외에 관련된 쟁점까지 함께 표시하였습니다.
② 기본권 제한 여부가 중요한 판례는 그 부분도 따로 강조해 두었습니다.
③ 일부 판례는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논거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6. 최신 개정법령과 최신 판례들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책을 써본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책은 양을 늘리는 것보다 줄이는 게 훨씬 어렵다.”
『헌법 단권화노트』를 작업하는 과정 역시 결코 쉽지 않았지만, 오직 수험생 여러분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재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최선을 다해 완성했습니다.
적은 분량으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가장 실전적인 헌법 단권화 교재가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저는 올해로 11년차 변호사이자 11년째 헌법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강의하고, 교재를 써내고 있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꿈을 이루고, 직업적 비전을 실현하는 데 유익한 도구가 되길 바랍니다. 세상에 꼭 필요한 법률가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2025. 5. 22.
강성민 변호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