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아마존 No.1 베스트셀러 ★★★
★★★ 《선데이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
★★★ 전 세계 900만 명이 손꼽아 기다린 책! ★★★
★★★ 영국 최고 큰손 투자자의 실전 비법 ★★★
거리에서 살아가던 15세 소년을
영국 최고 성공한 기업가이자 투자자로 변화시킨 단 하나의 질문!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SNS 영상에서 한 남자가 마이크를 들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다가가 꿈이 있는지 물어본다. 우연히 마이크 앞에 선 행인은 자칫 단순하게 들리는 이 질문에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하고, 이윽고 상기된 표정으로 자신의 꿈에 대해 대답을 쏟아낸다.
남자는 사람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우리 주변에 이미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확신이 들었다. 다만 그들은 그 꿈을 어떻게 이뤄야 할지 모를 뿐이었다. 과감히 결단을 내리기가 두렵거나, 자기 능력에 자신이 없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고 있었다.
영상 속에서 사람들에게 꿈을 묻는 남자가 바로 이 책의 저자, 사이먼 스큅이다. 그는 보통의 기업가들과 달리 15세의 어린 나이에 노숙 생활을 하며 첫 사업을 시작했고, 이후 자신이 세운 회사를 세계 최대 컨설팅 회사에 수백만 파운드 규모로 매각했다. 현재는 8,800억의 자산을 일군 영국의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기업가이자 창업 멘토로 주목받는 단연 화제의 인물이다.
15년간 8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더 많은 사람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온 그는, 첫 책 『왓츠 유어 드림』을 통해 자신의 삶과 비즈니스에서 얻은 경험과 교훈들을 전하며 수많은 사람에게 용기와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나아가 이 책은 독자들이 자신의 진정한 목표를 발견하고, 그것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며, 궁극적으로 더 풍요로운 인생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당신의 삶은 과연 이게 전부일까?”
누군가의 규칙에 따르는 삶,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한 삶은 이제 버려라
매일 아침 출근길이 즐겁지 않다. 앞으로도 이대로 살아가겠거니 생각하면 막막한 기분이 든다. 언젠가 한 번은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이 있다. 지금보다 더 멋진 삶이 있을 것만 같다. 한 번 사는 인생, 지금이라면 용기 내서 무언가 바꿔봐야 할 것 같다….
최근 들어 한 번쯤, 아니 여러 번 이런 생각이 들었다면,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해볼 때가 되었다. “나의 꿈은 무엇인가?” 사이먼 스큅은 마이크를 들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이 질문을 던졌다. 그리고 그 결과는 놀라웠다. 사람들은 굳어 있던 표정을 풀고 한껏 들뜬 표정으로 이야기를 꺼냈고, 그 꿈은 생각보다 더 구체적이었다. 이들에겐 그저 약간의 도움이 필요했을 뿐이다. 바로 그 꿈을 믿어주는 누군가의 도움이다.
지금도 수백만 개의 꿈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살면서 불씨가 당겨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이 꿈들은 사람들의 삶을 더 행복하게 바꿔놓을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약간의 도움이 필요할 뿐이다. 바로 그 꿈을 믿어주는 누군가의 도움이다. _「들어가는 말」에서
꿈이 뭔지 알고, 그 꿈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삶을 살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진다. 더 이상 다른 사람의 규칙에 따르지 않게 되면 많은 것이 이해되기 시작한다. 어떤 일을 왜 하고 있는지, 그 일이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 일을 통해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와 되고 싶은 사람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사는 것은 내가 내릴 수 있는 가장 자유롭고 강력한 선택이다. 더 이상 의미 없는 이들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거나, 내 인생을 정형화된 기준에 맞춰 살지 않는다면 이 사실을 분명히 알게 된다. 스큅은 이 책을 통해 내내 그 사실을 명확히 인지시키고,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끈다.
아득한 바람이 아니라 손에 잡히는 현실로
꿈에 다가가는 가장 현명하고 즐거운 방법!
꿈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꿈을 찾기 어렵다면 먼저 내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도 좋다. 목적지를 모른다면 좋아하는 것들이 나침반처럼 가야 할 방향을 가르쳐줄 것이다. 다음으로 싫어하는 것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슬픔을 겪어봐야 기쁨의 소중함을 알 수 있듯이, 나쁜 경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삶의 목적을 더 강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꿈은 그 꿈을 공감하고 재밌어하고 유용하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어야 성장한다. 꿈을 세상과 연결하면 삶이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요로워질 것이다.
스큅은 바로 이 마지막 과정을 자신의 꿈으로 승화시켰다. 그는 ‘천만 명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사명 아래 900만 명이 넘는 팔로워가 서로의 꿈을 도울 수 있도록 ‘#주고안받기(GiveWithoutTake)’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또한 길거리 인터뷰를 SNS에 소개해 사람들이 꿈을 말하고, 알리고, 실행에 나서도록 돕는다.
이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자신만의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잣대로 성공을 판단하고,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책임지는 것. 이것을 삶의 목표로 삼고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자. 이 책을 읽고 꿈에 다가가는 가장 현명하고 즐거운 방법들을 배운다면, 꿈은 더 이상 아득한 바람이 아니라 손에 잡히는 현실이 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