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있지만 새로운, 알고 보면 더 흥미로운 전통주!
발효의 기초부터 술 빚기의 기본까지 차근차근 해설합니다
이 책에는 전통주의 기초 개념부터 막걸리, 맑은술, 소주의 분류, 술을 빚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발효의 기본기가 차근차근 실려 있습니다. 알코올 발효는 무엇인지, 단양주와 이양주는 어떻게 다른지, 쌀과 물, 누룩이 만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등 전통주를 빚을 때 필요한 다양한 기초 지식을 저자의 오랜 양조 노하우와 함께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주 발효에서 가장 중심 재료가 되는 누룩 만들기 방법도 알기 쉽게 소개했습니다. 누룩 반죽하기부터 발효, 보관까지 전 과정을 친절한 과정 사진과 세세한 설명으로 구성해 수록했습니다. 통밀 누룩, 이화곡, 백수환동곡 등 우리 조상들이 사랑했던 향긋한 전통 누룩을 직접 만들고 익히며 그 매력을 느껴보세요. 기본 막걸리 챕터에서는 쌀 씻기부터 고두밥 짓기, 술덧 만들기, 발효 후 거르고 숙성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올컬러 사진과 친절한 설명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전통주를 좋아하는 누구나 내 손으로 막걸리를 만들어볼 수 있어요.
사계절의 식재료에 풍류를 담아
맛과 멋, 오감으로 즐기는 우리술
설레는 봄에는 딸기 막걸리, 쑥 막걸리, 아카시아 막걸리를, 시원한 여름에는 연잎 막걸리와 초당 옥수수 막걸리, 오미자 막걸리, 참외 막걸리를 빚어보세요. 풍성한 가을에는 알밤과 단호박, 더덕 막걸리를 만들고, 긴긴 밤이 있는 겨울에는 유자, 감귤, 석류 막걸리를 담아봅니다. 단양주 방법으로 만드는 기본 막걸리를 충분히 익혔다면, 4가지 밑술법과 덧술 방법을 배워 향기로운 맑은술도 빚어보세요. 봄의 목련주, 여름의 과하주, 가을의 백화주와 청명주 등 우리 조상들이 풍류와 함께 즐겼던 전통주의 맛과 향을 직접 만들고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리큐르, 전통 소주 만드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책에 실린 다양한 전통주 레시피를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뽀글뽀글 잘 익은 술 한 잔이 들려주는 발효와 숙성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중간중간 윤주당의 추천 전통주, 더 맛있게 우리술을 즐기는 방법, 술 빚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팁도 공유합니다. 오랜 세월 선조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최근 전 세계적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는 K-전통주의 매력을 이 책과 함께 새롭게 발견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