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문해력 문제, 혹시 부모의 문제일까?
부모의 독서력, 아이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라길 바라지만, 어떻게 도와야 할지 막막해하는 부모가 많다. 이 책은 아이의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실천 가이드이자, 문해력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독서 프로젝트 지침서이다. 연령별 · 영역별 필독 도서를 정리하고, 시기별 아이에게 적합한 책 읽기 방법을 소개하며, 책을 일상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무엇보다 부모가 어떤 언어환경을 제공하느냐, 아이와 어떻게 말하고 책을 매개로 소통하느냐를 핵심적으로 다루었다.
책장을 멋지게 꾸미기만 하는 건 의미 없다.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함께 읽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힘을 갖게 만드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다. 문해력은 곧 삶을 살아가는 힘이다. 이 책이 그 힘을 깨워줄 것이다.
문해력은 교양력이 아닌, 생존력이다
똑똑한 부모, 똑똑한 아이를 위한 문해력 성장 6단계 로드맵
세상은 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문해력은 오랜 세월 전해 내려온 인류의 지혜를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핵심 능력이다. 어렵게 말할 것 없이, 당장 아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 힘이, 나아가 부모에게는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갈 힘이 되어준다. 이 책에는 문해력 성장을 위한 6단계 로드맵이 그려져 있다.
1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문해력을 개괄한다.
2장은 부모의 어휘력이 아이의 문해력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유 독서와 어휘력을 키우는 방법, 부모도 할 수 있는 독서 지도법 등을 소개한다.
3장은 가족 간의 소통과 놀이를 활용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4장은 연령별 독서 방법과 문해력 성장 로드맵을 밝히고, 추천 도서를 일목요연하게 소개하며 독서와 학습의 연계를 꾀한다.
5장은 교과 연계 독서를 통한 학습 효율 향상법과 교과별 문해력 향상법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6장은 창의적 글쓰기, 감상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문해력의 숙성을 도모한다.
결국 문해력을 키우려면 책을 읽어야 한다. 일단 책 읽기가 일상이 되어야 한다. 먼저 부모가 실천해야 아이도 따라 할 수 있다. 이 책이 책 읽는 눈을 열어줄 것이다. 독서력을 키워줄 것이다. 문해력 있는 똑똑한 아이로, 더불어 똑똑한 부모로 만들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