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교육전문가 이서윤 교사 감수 및 추천!
신문의 중요성은 알지만,
‘무엇을, 어떻게, 왜?’ 활용해야 하는지 모른다고요?
‘신문 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현시대의 사회적 사건을 다룬 기사를 읽음으로써 시사 상식을 얻어 시야를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등 신문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유익이 많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신문의 ‘무슨 요소’를 ‘어떻게’, ‘왜’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신문이 유익하다는 이유만으로 막연히 신문을 대하면 백날 신문을 읽어도 정작 신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초등신문 활용정점》은 신문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그 학습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답하는 책입니다. 하나의 기사가 갖추고 있는 모든 요소를 빠짐없이 ‘활용’해 학습자의 주요한 ‘능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다섯 단계의 ‘자기 주도 학습’([1단계] 기사 읽기 [2단계] 맞춤법·띄어쓰기·어휘 익히기 [3단계] 사고력 활용정점 학습 [4단계] 문해력 활용정점 학습 [5단계] 맞춤법ㆍ띄어쓰기ㆍ어휘 활용정점 학습)을 통해 ‘다섯 가지 능력’(독해력·사고력·문해력·어휘력·표현력)을 습득함으로써 신문 활용을 정점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시의성과 시사성 고루 갖춘 분야별 기사
알찬 ‘활용’ 포인트가 곳곳에!
이 책에 수록된 분야별 기사는 카테고리별로 교과와 연계된 다양하고 풍부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차별로 기사 내용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는 ‘핵심 주제어’와 기사를 읽고 문제를 푼 뒤 주도적으로 학습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학습 점검표’가 제공되며, 기사에 언급된 낱말들의 주요한 맞춤법ㆍ띄어쓰기를 각각 2개씩 매일 4개, 시사 용어 또는 어려운 낱말을 총 4개씩 익힐 수 있습니다. 학습자는 기사를 숙지한 뒤 ‘사고력 활용정점’ 문제를 통해 기사 주제를 찾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한편, 앞서 학습한 맞춤법ㆍ띄어쓰기ㆍ어휘의 원칙과 뜻을 점검하기 위해 ‘맞춤법 바로잡기’, ‘올바른 띄어쓰기 찾기’, ‘알맞은 어휘로 빈칸 채우기’ 문제를 풀며 복습합니다.
매일의 학습을 마친 뒤에는 ‘맞춤법이 바른 낱말에 ○ 하기’, ‘띄어쓰기에 맞춰 원고지 채우기’, ‘문장 속 빈칸을 채워 낱말 완성하기’, ‘알맞은 낱말 찾아 줄 잇기’ 등 맞춤법과 띄어쓰기 그리고 어휘를 총정리하는 항목별 활용정점 문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점검합니다. 정답지에는 ‘생각 정리하기’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도록 가이드가 제공되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경험 또는 실생활과 연관해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차례에 제시된 ‘교과 연계’ 단원과 정답지 앞에 수록된 ‘한국어 9품사’를 활용한다면, 더없이 풍부한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교과 연계
분야별 각 기사를 초등학교 교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해당 과목과 학년 교과서의 단원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사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교과 내용에 비추어 되짚어 봄으로써 기사의 핵심 주제와 시사점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 9품사 수록
맞춤법 해설에서 언급되는 한국어 품사를 면밀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수록했습니다.
■시리즈 구성
《초등신문 활용정점》 전6권
1권 국제
2권 스포츠
3권 사회
4권 문화
5권 과학
6권 의료
■본문 구성
Day 01-20 기사 읽기 / 맞춤법ㆍ띄어쓰기ㆍ어휘 해설 / 사고력ㆍ문해력 활용정점 / 맞춤법ㆍ띄어쓰기ㆍ어휘 활용정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