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성범죄, 남의 일이 아니에요!
실제 이야기로 배우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법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이 성적인 대화를 하자고 했어요.”, “제 사진이 야한 사진으로 바뀌어 인터넷에 돌아다녀요.”, “친구들이 메신저로 공유한 성 착취 영상을 봤어요.” 등 디지털 세계에서 문제 상황을 겪은 아이들이 많아요. 《교과서에 없는 진짜 디지털 성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마주하기 쉬운 7가지 디지털 성범죄를 실제 이야기로 소개해요. 우리가 무심코 하는 일상적인 행동이 디지털 세계에서 어떻게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요.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을 왜 완전히 믿으면 안 되는지, 채팅방과 SNS에 신체 사진이나 개인정보를 올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익명으로 활동하는 곳에서도 함부로 말하면 안 되는 이유가 뭔지, 온라인 친구가 성적 행동을 시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허락받지 않고 친구 사진을 찍으면 안 되는 이유가 뭔지, 호기심으로 야한 동영상을 보면 어떻게 되는지 등을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게 돼요. 또한 위험한 상황을 맞닥뜨린 또래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며, 사건 과정과 결과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대처법을 연습한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학습 정보 페이지에서는 온라인 그루밍, 불법 촬영과 불법 유포, 딥페이크 범죄, 아바타 성폭력, 음란물 중독, 몸캠 피싱, 사이버 스토킹, 이렇게 7가지 디지털 성범죄에 관한 정보와 다양한 사례, 성범죄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 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