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은 메고, 넥타이는 매고!”
황당하면서도 그럴듯한 맞춤법 파괴 사례부터
문해력이 쑥쑥 자라는 필수 맞춤법까지!
맞춤법 마스터들만 아는 초등 맞춤법 75가지 수록!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가 주목받으면서 문해력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맞춤법’과 ‘어휘력’이지요. 이 두 가지 기초가 탄탄하다면, 내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고 전달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맞춤법 천재라면』은 일상 속에서 자주 헷갈리는 알쏭달쏭 맞춤법 사례들을 생활 밀착 에피소드로 생생하게 담아, 맞춤법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맞춤법 자신감은 물론 국어 자신감까지 높여 줄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했습니다. 어이가 없어 웃음부터 나오는 황당한 맞춤법들을 모은 [부글부글 열받는 맞춤법] 편의 15개 사례,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없는 잘못된 맞춤법들인 [외우면 끝! 편하게 익히는 맞춤법] 편의 15개 사례들은 맞춤법에 유독 약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충분합니다. 이어지는 [이거면? 저거면? 헷갈리는 맞춤법] 편에서는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헷갈리는 맞춤법 15가지를, [후루룩 한 번에 이해하는 문해력 맞춤법] 편에서는 문해력을 키우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 맞춤법 15가지를, [꼬불꼬불 꼬부랑말 외래어 맞춤법] 편에서는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 맞춤법 15가지를 바르게 알려 주어, 맞춤법을 두려워하는 아이들이 이 책이 소개하는 75가지의 핵심 맞춤법을 배워 국어 자신감을 키우도록 이끌지요.
총 75가지의 맞춤법 어휘와 함께, 매 페이지마다 ‘순한맛 필기 노트’ ‘매운맛 강의 노트’ ‘김치 할아버지의 한마디’ 등의 요점 정리 코너를 수록하여 새롭게 배운 맞춤법 지식을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올바른 활용 예시를 책 속 주인공들의 목소리로 제시했습니다. 이 밖에도 각 챕터 마지막에 수록된 미션형 워크북인 ‘한 젓가락 더’ 코너까지 맞춤법 점검에 꼼꼼히 활용한다면, 맞춤법 앞에서 그 누구보다 자신감 있는 자기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않 하는 게 아니고 안 하는 거겠지!”
기상천외한 라면 캐릭터들이 선사하는
기발하고 유쾌한 맞춤법 티키타카의 향연!
『맞춤법 천재라면』에 등장하는 캐릭터인 매운맛과 순한맛, 그리고 그들의 라이벌인 원 플러스 원 콤비 컵라면과 삼각 김밥, 그리고 없으면 섭섭한 찬장 속 감초 라면인 짜장이와 너굴이, 비빔이와 부셔부셔. 라면 캐릭터 이야기에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나라면 더먹으리’ 마을의 김치 할아버지와 파 삼촌, 중2병 달걀이 캐릭터들은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는 MBTI의 성격 유형에 꼭 맞춘 인물들입니다.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라면 캐릭터가 아이들이 줄줄 꿰고 있는 MBTI 성격과 긴밀하게 연결된 덕에, 책 속의 에피소드가 더 큰 공감을 일으켜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머릿속에 맞춤법 지식이 자연스럽게 남게 되지요.
게다가 ‘짜잔~’이라는 말 대신 “짜장~”을 외친다거나, 편의점 상품 참치마요를 패러디하여 “참지 마~요!”라고 말하는 등 한번 들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라면 캐릭터들의 강렬한 유행어 역시 유쾌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무엇보다 75개의 맞춤법 어휘가 소개되는 매 에피소드가 라면 캐릭터들의 ‘맞춤법 천재라면 선발 대회 출전’이라는 목표하에 촘촘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하는 스토리적 재미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맞춤법 천재라면』 속 똑똑하고 승부욕 강한 완벽주의자 매운맛과 느긋하고 평범한 평화주의자 순한맛, 서로 정반대인 두 친구가 맞춤법 천재라면 선발 대회에 출전해 맞춤법 마스터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머릿속에 굳게 자리 잡은 맞춤법 지식을 발견하고 단단한 국어 자신감을 갖춘 어린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교양을 키우는 시리즈 「천재라면」
슈크림북의 새로운 인문 교양 시리즈 「천재라면」은 현 시대에 꼭 필요한 주요 국어, 사회, 과학 분야의 폭넓은 교양을 키우는 시리즈입니다. ‘내가 만약 ○○ 천재라면?’이라는 상상에서 시작된 이 시리즈는 우리 어린이들이 각자가 가진 재능을 알고 이를 키워 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교양 지식을 톡톡 튀는 라면들의 특별한 이야기로 전합니다. 또 매운맛, 순한맛 두 주인공 캐릭터의 탄탄한 팀워크는 ‘함께 공부하는 친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더 나은 질문을 던지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귀여운 라면 캐릭터들의 생동감 있는 배움과 성장 스토리를 통해 일깨우지요.
「천재라면」 시리즈의 다양한 교양 도서를 통해, 여러 분야의 이해를 넓히고 세계에 대한 안목을 키워 미래의 창의 인재로 성장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