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진정한 핵심, 마음의 뿌리를 키우는 보물 같은 단서를 찾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하지만, 성공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것을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거센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게 해 주는 깊고 단단한 뿌리라는 사실을 망각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거센 바람과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을 뿌리를 갖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1985년부터 병주 이종락 선생을 스승으로 모시고 꾸준히 사서삼경을 비롯한 심오한 한학의 세계를 탐구하고 강의하며 그 지혜를 더욱 널리 전파하기 위해 홈페이지 ‘단산학당’과 유튜브 채널 ‘단산학당’을 운영하고 있는 박찬근 저자는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 세상을 품는 너그러움, 진정한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우리 내면의 완성도야말로 성공의 핵심이 되는 ‘뿌리’라는 사실을 깨닫고 우리 내면의 뿌리를 성장시키는 삶의 지혜를 엮어 이 책을 써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이 우리에게 전하고 있는 지혜의 원류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철학서적으로 알려진 『주역(周易)』과 이 주역을 재해석하면서 새로운 철학으로 인류의 스승이 된 공자, 맹자가 남긴 지혜의 말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책은 경이직내(敬以直內)의 깊은 의미를 되새기고, ‘후덕재물(厚德載物)’의 가르침을 따라 마음의 그릇을 넓히는 여정을 함께합니다. 또한 ‘허심평기(虛心平氣)’의 마음으로 내면의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우며 ‘징분질욕(懲忿窒慾)’의 의미를 되새겨 남 탓 대신 자신을 돌아보는 용기를 찾고 삶의 지혜를 찾아가게끔 합니다. 개인의 성취를 넘어, 타인과 함께 성장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리더십의 가치를 조명하며 겸손함으로 자신을 낮추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타인을 이해하며, 나눔과 베풂을 통해 더 큰 성공을 만들어가는 지혜를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철학서이자 지혜의 정수를 담고 있는 주역의 탐구를 통해 삶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통찰력을 키우도록 돕고 있습니다. 건괘(乾卦)부터 시작하는 64개의 괘는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는 단순한 기호 이상의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64개의 괘가 가진 다채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의미를 깨닫고, ‘미원복(未遠復)’의 메시지를 통해 잘못된 길에서 돌아서는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치 어둠 속의 빛과 같은 ‘포몽(包蒙)’의 지혜는 우리가 마주하는 세상의 불확실성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인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옛 선인들이 남긴 지혜를 하나하나 따라가며 마음속에 새기다 보면, 우리 안의 나침반이 가리키는 진정한 성공의 길에 들어서는 것 역시 가능할 것입니다.
출간후기
동아시아 철학의 시조(始祖), 주역(周易)에서 배우는 성공의 지혜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의 스승들은 인간이라는 존재가 가진 본성은 무엇인지, 사람이 자기 자신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 나아가서 인류 전체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삶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사색하고 많은 이들에게 가르침을 전달해 왔습니다. 인류의 스승들이 남긴 이러한 가르침 중에서도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철학 경전으로 알려진 주역(周易), 그리고 그 뒤를 이은 성인들이 남긴 말들은 짧으면서도 우리 인생의 등불이 되어 줄 수 있는 보물 같은 내용입니다.
이 책 『숨겨진 성공 비법』은 동아시아의 인류 스승들이 남긴 간결하면서도 인생의 핵을 관통하고 있는 명언들을 기반으로 하여 ‘성공적인 삶’이라는 이상향을 향해 나아가는 길목마다 길을 묻고, 넘어지고, 그러면서도 다시 일어나 걸으면서 그 길 위에서 발견한 삶의 지혜들을 모아 엮은 항해의 기록이자 뒤를 따라 걷는 이들을 위한 일종의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닻을 올린 곳은 ‘성공적인 삶의 근본’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경이직내(敬以直內)와 후덕재물(厚德載物)의 가르침을 따라 마음의 그릇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여정은 ‘삶의 장애물 극복과 자기 관리의 지혜’로서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수많은 난관과 유혹, 그리고 스스로를 옭아매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허심평기(虛心平氣)와 징분질욕((懲忿窒慾)의 의미를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세 번째 돛은 개인의 성취를 넘어 타인과 함께 성장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리더십의 가치를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원리로 이해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우주의 변화 원리를 담고 있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철학 경전, 주역이 담고 있는 64괘의 다채로운 이야기로 삶의 방향성에 대한 통찰을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