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진리를 수학으로 꿰뚫어 보는 맛,
그 맛을 경험시켜 주는 ‘일차방정식’ 이야기!
디오판토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그의 묘비 글이다. 한 편의 시와 묘비 글은 그의 인생의 변화가 수치화되어 나타나 있다. 대수의 발전에 획기적인 역할을 하였던 디오판토스의 수학적 재능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듯이, 묘비 글을 접하는 사람들은 그가 몇 살까지 살았는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차방정식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일차방정식의 세계는 오랜 역사를 가진 선조들의 수학적 사고의 집약체였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기하학적 풀이 방법이나 중국의 구장산술에 소개된 과부족 문제, 이탈리아의 피보나치가 쓴 《산반서》에 소개된 역산법 등은 모두 일차방정식의 풀이 방법들이다. 그리스, 중국, 이탈리아의 일차방정식 문제를 함께 풀어 보면서, 선조들은 수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과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와 풍부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아울러 선조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식의 형태가 아니라 나름대로의 논리와 체계를 가진 방식으로 해결하였다는 점을 깨닫고, 그들의 수학적 논리 체계, 기하학적 아이디어를 사용했던 직관력 등을 배워 볼 수 있다.
그리스인들의 기하학적 방법, 인도의 역산법까지,
일차방정식에 대한 선조들의 개성 넘치는 해법을 만나 본다
디오판토스와 함께 단순 명쾌하게 정리된 일차방정식의 세계로!
《디오판토스의 일차방정식 이야기》는 대수학의 아버지, 디오판토스가 등장하여 학생들에게 일차방정식을 가르쳐 주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수학에서 문자를 사용한 식이 등장하면서 내용이 형식화ㆍ추상화되는데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이때가 바로 수학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디오판토스의 일차방정식 이야기》는 일차방정식의 개념, 풀이 방법과 같은 탄탄한 기초에서부터 일차방정식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설명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 풍부한 수학사적 배경을 알려 주고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일차방정식의 풀이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후 여러 수학적 개념을 학습할 때 초석이 될 수 있는 일차방정식을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폭넓은 수학적 힘과 선조들의 사고방식까지 되새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초중학교 학생들에게는 결코 만만치 않은 일차방정식에 대하여 수학사적 에피소드를 적절히 곁들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다.
-일반인들에게도 일차방정식이 담고 있는 수학사적 의미를 되새기게 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던 일차방정식의 증명 과정, 그 과정에 담겨 있는 수학적 의미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일차방정식의 오랜 역사에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