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가 아닌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어야 한다!!
메타버스와 AI 등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트렌드에 맞춰 학습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마인드맵 씽크와이즈로 자기주도학습법을 실천하고, 습관화해야 합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법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마인드맵은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연결 관계를 명확히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복잡한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형성된다는 의미입니다. 학생을 위한 『메타와 AI 세상을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원북원맵』이 탄생하게 된 배경입니다.
글로벌 경제공동체의 무한 경쟁 속에서 우리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가 아니라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어야 합니다. 생존과 발전을 위해 모든 기업이 당면한 변화는 구성원의 다양성과 창의성으로부터 기업의 경쟁력을 도출하는 조직문화의 개발입니다. 반면 급속히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에서 행복과 성공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은 ‘나 다움’을 향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자기경영 능력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단순한 반복이 아닌 창의적인 질문과 발견을 통해 생각을 키워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 주체의 주인의식이 필요합니다. 동기 부여와 학습목표 설정, 다양한 학습도구 활용 등의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자기주도학습법의 내용은,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활용하여 2021년에 민족사관고등학교에서 실시한 특강 “Independent Learning in Meta Universe”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된 메타 세상에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단순한 반복이 아닌 창의적인 질문과 발견을 통해 생각을 키워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 주체의 주인의식이 필요합니다. 동기 부여와 학습목표 설정, 다양한 학습도구 활용 등의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원북원맵이란 말 그대로 한 권의 책을 하나의 맵으로 요약해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책 한 권의 내용이 내 머릿속에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더군다나 단원별로, 핵심어로 구조화된 채로 말이죠. 이처럼 원북원맵이란 말 그대로 한 권의 책을 하나의 맵으로, 한 장의 지도처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책 한 권의 내용이 내 머릿속에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더군다나 단원별로, 핵심어로 구조화되어 마치 한 장의 그림처럼 말이죠.
각 과목의 특성에 맞게 교과서를 읽고 요약 정리한 내용을 시각적 요소인 기호나 색으로 표시하여 집중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과목별 특성을 반영하여 ‘자신만의 기호’로 정리한 다음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정보를 구조화하는 마인드맵 기법은 기억과 회상의 연결고리인 맥락적 사고를 가능케 한다는 점과 2) 디지털 정보와 도구를 활용하여 스스로 질문하며 학습하는 역량Critical Thinking & Independent Learning, 즉 디지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야말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기초역량이라는 점입니다.
꿈과 비전, 자기주도성, 창의성 등 많은 요소가 자기경영을 위해 필요하지만, 개인과 기업의 성과 도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능력입니다. 목표와 일정이 명확한 세상의 모든 일을 프로젝트로 인식하고 디지털 도구와 정보를 활용하여 생각하고, 소통하고, 관리하고, 학습하며, 협업을 통해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