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문제일까, 저 사람이 문제일까? 나는 왜 이렇게 소통이 힘들까?
관계에 지친 당신에겐 지금 멘탈PT가 필요하다
사람의 내면 세계는 마치 신비로운 검은 상자와 같다. 비록 훤히 들여다볼 수는 없지만, 그 안은 우리의 결정과 행동을 끌어내는 복잡한 감정과 생각으로 가득하다. 이러한 내면의 복잡성과 독특성을 잘 활용하면 우리는 세상을 보다 다채롭게 감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검은 상자는 무의식이라는 보따리로 꽁꽁 싸매여 자기의 내면 세계와는 정반대의 모습으로 표출될 때가 많고, 심지어 때로는 우리가 내면 세계에서 길을 잃게 만든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속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데, 왜 어떤 사람들은 자기 영혼의 검은 상자 속에서 길을 잃을까? 누군가는 좌절에 맞닥뜨렸을 때 굳세게 헤쳐나가는데, 왜 다른 누군가는 내적 소모만 하는 걸까? 저 사람은 중요한 순간에 침착하게 냉정함을 잃지 않는데, 왜 나는 일을 오히려 그르치는 걸까? 23년 차 심리상담사인 저자 우첸은 말한다. 그들이 곤경에 빠지는 진짜 이유는 ‘마음 헤아리기’ 능력, 즉 자기와 타인의 내면 세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라고. 그래서 자기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할 때도, 타인과 교류할 때도 항상 벽에 부딪히기 일쑤인 것이다.
‘마음 헤아리기’의 3가지 열쇠와 13가지 플랜으로
굳게 닫혀 있던 내면의 검은 상자를 열어라!
‘마음 헤아리기’는 우리가 자아를 인식하고 세상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타인과의 관계와 개인의 성장 또한 좌우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마음 헤아리기 수업》은 저자 우첸이 오랜 세월에 거쳐 터득한 이론과 경험 및 사유 활동을 기반으로 해설한 ‘마음 헤아리기의 결정판’이다.
이 책의 중심이 되는 솔루션은 마음 헤아리기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3대 비결이다. 첫째, 마음속의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잠시 멈추고, 상대방과 나는 왜 그러는지 거리를 두고 생각해야 한다. 둘째, 타인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셋째, 견고하게 세워져 있던 절대적 사유의 장벽을 부수고, ‘분명히’를 ‘어쩌면’으로 바꾸는 개방적이고 다원화된 시각을 가져야 한다. 더불어 이 책에서는 3대 비결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13가지의 마음 단련 플랜을 제시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쩌면 한 번쯤은 겪어보기도 했을 다양한 사례 및 스스로 답을 고민해볼 수 있는 문제들을 함께 수록했다. 이러한 마음 단련을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마음 헤아리기 근육을 한층 유연하고 강인하게 단련할 수 있다.
사람의 내면 세계란 광활한 우주처럼, 끝을 모르는 심해처럼 깊고 오묘하다. 하지만 그 내면 세계 역시 결국은 각자의 안에 존재하는 것이기에, 올바른 도구와 적절한 도움이 있다면 우리는 그 심연에 얼마든지 도달할 수 있다.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도무지 모르겠다면,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문득 죽기보다 어려운 일처럼 느껴진다면 《마음 헤아리기 수업》을 펼쳐 내면으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그 여정의 끝에 다다른다면, 여러분은 자신과 타인을 좀 더 깊이 이해하여 한층 선명하고 조화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