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젠사이언스 한의상 회장이 전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예술적 융합의 비밀
우리 주변에 연결 더 나아가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산물을 탄생시키는 일을 가장 잘한 이들은 누구일까? 서로 다른 색의 물감을 섞어 완전히 새로운 색상을 만들어 내고, 물감을 겹쳐 칠해 전혀 다른 느낌을 표현하는 미술가들이야말로 진정한 융합을 보여 준다. 한의상 회장은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 인상주의 화가들, 입체파 화가들의 탁월한 융합 능력을 빌려 와 그의 이야기와 연결하여 풍성한 사례를 제시한다. 나아가 과거와 현재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역사적 사례들을 제공하여 개인적 차원에서부터 사회적 차원까지 다양한 층위에서 ‘융합’이 발휘될 때 생기는 놀라운 결과도 보여 준다.
이 책에서는 긍정적인 생각이 제대로 융합되어 만들어 낸 사례 중 하나로 빈센트 반 고흐 이야기를 들려준다. 빈센트가 서른일곱 살에 숨을 거둔 후 테오는 죽은 형의 그림을 한데 모아 세상에 알리려고 했으나 그 역시 형이 죽은 후 6개월 만에 세상을 떠났다. 테오의 아내 요한나는 남편이 형을 지원하느라 가족들 모두 희생하며 살았던 것에 빈센트를 원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요한나는 긍정적인 생각을 융합하여 남편이 존경해 마지않던 빈센트의 작품을 쓰레기가 아니라 놀라운 예술적 성취로 다시 보게 되었다. 이후 형제가 주고받은 편지도 정리하여 출판하고 고흐의 작품을 알리는 일을 계속한 결과 작품에 담긴 진가를 인정받게 되며 고흐 열풍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의 일과 인생에 긍정적인 생각을 융합하게 되면 엄청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과 인생에서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융합의 힘
《사람을 융합하라》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융합’이라는 관점으로 신선한 통찰을 제시한다. 그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식인 ‘짜장면’의 변화 과정을 예로 들며, 한국인의 창의적인 융합 능력이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냈는지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한의상 회장은 젊은 시절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자 용접공으로 일하면서 ‘융합’의 힘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말한다. 어떤 것에 무언가를 더하는 것이 단순히 접합이나 부착이 아니라 융합이 되려면 두 가지 이상의 것이 더해져 만들어 낼 새로운 가치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그때 깨달았다. 특히 사람과 사람을 융합시킨다면, 즉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될 사람을 찾아 그와 제대로 융합이 되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그것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진정한 융합을 만들어 내는 비결이자 핵심 철학으로 ‘선함’과 ‘배려’를 꼽는다. 자기 생각과 입장을 먼저 앞세우기보다는 상대가 생각하는 것과 처한 처지를 헤아리는 데 자기 생각과 마음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배려를 통해 상대의 마음이 열렸을 때, 바로 그때 융합이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생각, 기술, 사람, 미래를 융합하는 데 필요한
스물두 가지 탁월한 통찰
이 책은 생각의 융합, 기술의 융합, 사람의 융합, 미래와의 융합이라는 네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며, 서로 다른 차원에서 ‘융합’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탁월한 통찰을 제공한다.
PART 1은 생각의 중요성을 다룬다. 개인의 사고가 제한되면 삶의 걸림돌이 되지만, 열린 사고는 새로운 가능성을 만든다. 타인과 협력하는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며, 개인의 의지를 실질적인 능력과 성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PART 2는 지식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결과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정된 지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지식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것이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길이다. 또한 인간의 감성과 연결되지 않은 기술은 의미가 없으며, 때로는 정해진 규칙을 뛰어넘는 유연한 사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PART 3은 인간관계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인정할 때 벌어지는 긍정적인 변화를 다룬다. 한 사람이 인생에서 가지는 의미와 영향력,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가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또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부정적 시각이 아닌 서로 다른 관점을 융합하여 긍정적인 성과를 끌어내는 방법을 알려 준다.
PART 4에서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노력이 어떻게 미래의 성공과 연결되는지 설명한다. 시간의 밀도를 다르게 활용하면 미래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실패와 과거의 경험이 미래의 성공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 준다. 또한 인간의 선함과 협력이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열쇠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결국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사람의 내적 가치가 미래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