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성공이 "작품의 완성도"라면
팀의 성공은 "팀장의 캐릭터"가 결정한다!
『파이브 롤』은 팀장이 감당해야 할 다섯 가지 역할로 변화 주도자(Change Agent), 권능 부여자(Empower Agent), 코치(Coach), 의견 게시자(Feed-backer), 촉진자(Facilitator)를 제시한다. 훌륭한 팀은 결국 팀장의 캐릭터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왜 사람들은 「미생」에서 재미를 느꼈을까?
그건 바로 드라마의 핵심적인 성공 요소인 "작품의 완성도"를 갖춰 탄탄한 이야기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반면 현실 속 직장인들의 "작품의 완성도"는 어떠한가?
"매력적인 캐릭터인지, 개성은 넘치는지, 의미 있는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탄탄한 이야기를 만들려 노력은 하는지. 아니면 주말이 오기만을 목 빠지게 기대하다 정작 주말이 오면 소파에 누워 TV 리모컨만 만지작거리지는 않는지. 일요일 밤이 무섭고 월요일 아침의 출근이 도살장에 끌려가는 심정은 아닌지. 어떤 스토리로 내 드라마의 작품 완성도를 높이겠는가?“
이 책에서는 팀의 완성도를 높여 훌륭한 팀을 만드는 팀장의 다섯 가지 역할을 핵심으로, 팀장이 갖춰야 할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역할 네 가지, 팀장으로서 인정받고 지향할 만한 리더십 유형 다섯 가지를 명확하게 소개한다.
첫째, 변화 주도자. 팀을 정렬(Alignment)시켜 어제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라.
둘째, 권능 부여자. 조직이 요구하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시켜라.
셋째, 코치. 심장을 자극하라!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이성적으로 사고하게 하라!
넷째, 의견 게시자. 사람 잡는 악플러가 되지 말고, 항상 생산적인 결과로 마무리하라.
다섯째, 촉진자. 회의를 설계해 참여를 이끌어내고, 팀 내 시너지를 극대화하라.
당신은 어떤 팀장으로 살아가고 싶은가?
성과를 내는 팀장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캐릭터를 갖추고 있다. 요즘 팀장에게 반드시 필요한 다섯 가지 캐릭터 『파이브 롤』을 갖추고, 훌륭한 팀을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