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한순간의 운에 기대지 말고 평생 가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팜 시스템 투자법’의 모든 것
부자아빠가 주식시장에서 거대한 성공을 이룬 비결은 인기 있는 종목이 아니라 아직 대중이 주목하지 않은 거목이 될 가치주를 발굴해 장기 수익을 노리는 데에 있다. 그는 많은 이가 탐욕과 소문에 휘둘려 주식을 쉽게 사고팔다가 큰 손실을 보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이렇게 말한다. “주식투자는 단순히 시세 차익을 노리는 도박이 아니라 기다려서 수확을 맞이하는 농사와 같은 것이다.” 혼란한 주식시장에서 중심을 잡고 투자를 해올 수 있었던 것은 마치 농부가 씨를 뿌리고 열매가 맺기를 기다리듯이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공을 도모해 온 덕분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그는 철저한 분석을 통해 찾은 큰 잠재력을 가진 종목을 매수해서 오랫동안 보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지금까지도 성공을 이루고 있다.
부자아빠는 이렇게 적기에 씨를 뿌려 인내하고 기다리면서 목표 수익을 유지하는 투자 기술을 ‘팜 시스템 투자법’으로 명명하고 실제로 자신이 농부의 마인드로 실천해 온 구체적인 전략들을 정리해 이 책에 4가지 단계로 구성했다. ‘시장 흐름과 차트로 기업의 진짜 가치를 파악해 상승세를 탈 종목 선정 → 주도주를 기둥으로 세우고 가치주라는 씨앗을 심어 리스크를 분산하는 포트폴리오 구성 → 대중의 심리를 활용한 저점 매수 고점 매도 → 팜 시스템을 완성하는 성공 투자 마인드셋’의 순서로 소개된 부자아빠의 실전 투자법을 따라가 보자. 단기적인 유행이나 테마에 이끌려 보게 된 손실로 고통받고 있다면 이제는 효과가 검증된 체계적인 투자 전략을 적용할 때다. 불확실한 운을 바라지 말고, 부자아빠가 알려주는 팜 시스템 투자법으로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과 전략을 정립해 평생수익을 내는 투자자로 거듭나 보자.
* 상황이 변해도 시세의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대중이 비관할 때 매수하고 낙관할 때 매도하라.
* 가치주와 성장주를 혼합해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라.
* 급등주를 쫓지 말고 상승 직전 눌림목에서 매수하라.
* 횡보하던 종목이 박스권을 돌파할 때 주목하라.
* 주도주는 상승세를 탈 때가 아니라 시장이 크게 흔들릴 때까지 기다려라.
* 매물대를 뚫고 올라온 종목,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을 찾아라.
* 초기의 상승 흐름, ‘젊은 시세’를 알아보는 고수의 안목을 익혀라.
“공부하는 투자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불변의 투자 원칙
주식으로 재미를 봤다는 사람의 말, 더 오를 것이니 지금 사야 한다는 소문에 혹해 무작정 투자에 뛰어들면 반드시 실패를 경험하기 마련이다. 부자아빠 역시 과거 초보 투자자 시절 거친 바다와도 같은 주식시장에서 이리저리 휘둘리며 크게 손실을 보고 5번이나 파산에 이르렀다. 가족을 생활전선에 내몰고 스스로 죽을 결심도 했던 절망적인 순간, 그를 다시 살려낸 것은 다름 아닌 공부였다. 뼈아픈 고통을 겪으면서도 시장을 떠나지 않고 책을 읽으며 공부했고 시세의 원리를 터득하는 데에 집중했다. 그 결과 성공적으로 재기해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슈퍼개미가 되었고 수많은 투자자가 따르는 투자 스승으로 입지를 다졌다. 그가 언제나 매매보다 공부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주가 하락, 악재, 폭락장의 공포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이때 공부를 지속한 사람은 부자아빠가 그랬듯이 다시 일어서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이 책은 끊임없는 공부와 마인드셋이 팜 시스템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한다(4장). 시장의 소음과 군중심리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공부한 대로 시세의 원리를 따라 대중과 반대의 길을 걸어야 계속해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를 다른 이들과 하는 눈치싸움으로 생각하는가? 주식투자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다수가 편안하게 매수할 때 나는 매도하고, 다수가 불편한 시기에 나는 매수하는 용기를 발휘해야 한다. 이 같은 평정심은 끊임없는 공부에서 비롯한다. 제대로 공부 한 번 해보지 않고 투자하다가 실패했다면, 부자아빠의 통찰을 익혀 실력을 키우는 공부를 시작하자. 부자아빠는 시장에서 쓰디쓴 고통을 경험했지만 절치부심해서 다시 도전하려는 개인 투자자에게 가진 노하우를 전부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그가 강조했듯이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고 철저한 분석과 마인드컨트롤 아래 실현 가능한 꿈을 품을 때, 이리저리 요동치는 시장의 파도 위에서 비로소 균형을 잡고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음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