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업그레이드를 위한 다섯 개의 UP!
다시, 함께, UP!
■도전(Challenge) UP - 멈춰선 성장, 다시 움직이기
■ 자부심(Pride) UP - ‘이 나라에서 살아간다’는 자긍심
■자율성(Autonomy) UP - 규제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높이기
■ 안심(Safety) UP - 불안한 삶을 지탱하는 든든한 기반
■ 신뢰(Trust) UP -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조건
우리는 걱정이 많은 민족이다. 끊임없이 외세에 시달려 왔고 가난하게 살아왔다.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고민하는 중이다. 더 찬란한 미래를 다음 세대에게 남겨주지는 못할망정, 심각하게 분열되고 성장의 바퀴가 멈춰가는 대한민국을 남겨줄 수는 없다는 공감대가 저자들로 하여금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만들었다.
첫 논의는 지속가능성, 혁신, 자율, 신뢰와 안정 등으로 시작되었다. 처음 책의 집필 방향은 지속 가능하고 혁신 가능한 대한민국이었다. 이를 위해 경제, 사회, 외교, 정치, 기술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정부 정책을 경험한 저자들이 모여 각 분야의 다양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삼권 견제와 균형, 청년과 노년, 고용주와 노동자가 상생 가능한 노동, 성장 Restart, 지속 가능한 사회, 존엄이 위협받지 않는 인권사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은 혁신과 창조, 미래에 대한 불안 없는 세대 공존, 안심하는 삶,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인 위험 없는 사회, 세계와 하나 되는 지구촌 코리아 등의 주제가 선정되어 다양한 문제와 대란을 제시하였다.
비판은 쉽지만 개혁은 어렵다. 계획은 할 수 있지만 실행은 더욱 어렵다. 이 책은 사회 구석에 존재하는 문제들도 짚어내고자 했으며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대안으로는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 할 사항,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이 개선되거나 개인의 행동 방식이 바뀌어야 하는 부분까지 포함하고 있다. 어쩌면 아주 작은 문제, 내 주변에 있는 문제들부터 함께 풀어가며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제시된 내용 중, 사회나 국가가 나서야 하는 대안들도 올바른 대한민국을 만드는 방향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