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은 교수(총신대 조직신학), 이태복 목사(미국 새길개혁교회), 최덕수 목사(현산교회) 강력 추천!
“이 책이 내게 구원의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이 책을 읽고 또 읽으라!”
로버트 맥체인(1813-1843)
개혁교회 신앙의 기초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서 추출한 『구원 지식의 핵심』
1643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를 합한 영국교회를 재구성하기 위해 청교도를 포함한 신학자들이 웨스트민스터 총회로 모였다. 5년간의 회의 끝에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요리문답, 소요리문답이 작성되었는데, 이들 문서는 칼뱅주의 및 개혁주의 전통의 역사적 주춧돌로 평가받고 있다.
본서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신학과 동일한 맥락에서 성도의 신앙 교육을 위해 작성된 문서로, 전체 제목은 『구원 지식의 요체: 또는 성경에 포함된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교리 문답서들 안에 제시된 기독교 교리의 간단한 요약 및 그것들의 실천적 사용법』이다. 비록 전체 신학을 총망라하지는 않지만, 성경 본문 강해를 통해 새신자에게 구원 지식의 핵심을 집중적으로 전달하기에 특화된 소책자로서, 오늘날 한국교회 가운데서도 여전히 활용 가치가 높다.
언약 신학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 섭리를 보여 주는 소책자
언약 신학은 성경적 구원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만, 여전히 많은 성도에게 낯선 개념이다. 『구원 지식의 핵심』은 행위 언약, 구속 언약, 은혜 언약의 연결 속에서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어떻게 일하시는지 보여 주는 아주 귀하고 보기 드문 소책자다. 기독교 신앙에 입문한 초신자나, 신앙의 연수는 오래되었지만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올바른 개념 정리가 필요한 기신자 교육용으로, 성경적인 방식으로 복음을 이해하고 전하기 원하는 전도자 훈련용으로 이 책을 함께 학습한다면, 교회 안팎에 삶으로 살아내는 건강한 신학과 신앙이 세워질 것이다.
읽기 어려운 고전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편역
16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후 바른 신앙을 정립하려는 각국의 신학자들을 통해 여러 귀중한 문서들이 탄생했다. 그러나 많은 문서가 그 문장 구조와 편집에 있어 단순 번역만으로는 현대인이 보기에 어렵게 작성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구원 지식의 핵심』은 원전의 내용을 충실히 담으면서도 현대인이 내용을 파악하기 쉽도록 작은 단락으로 나누고 소제목을 달았다. 또한 주요 개념과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는 편역자의 간단한 설명과 주석 및 관련 성경 구절을 추가했다. 진미를 음미하듯 한 문장 한 문장 천천히 씹어 먹는다면, 우리를 구원하는 지식의 풍성한 은혜와 기쁨에 흠뻑 파지게 될 것이다.
▶ 추천합니다!
- 성경적인 구원론을 충실히 담은 새가족 및 초신자 교육용 자료를 찾는 교회
- 올바른 구원 지식의 정립이 필요한 기신자 교육용 자료를 찾는 교회
- 기존 전도 소책자에 아쉬움을 느끼고 성경에 충실한 전도자 훈련용 교재를 찾는 교회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구원론의 정수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를 찾는 신학생, 목회자
- 기독교 고전 문서에 담긴 깊이 있고 풍성한 구원의 기쁨을 맛보기 원하는 그리스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