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 속 생태계를 유지하는 기적의 염분 농도 2.7%의 사람,
AI 시대 속 ‘인간력’을 키우는 혁신적 교육법 제시
AI 시대, 정보를 넘어 깊이 있는 사고와 문제 해결력, 창조적 지성을 강화하는 인사이트를 길러준다!
5차원 AI
인공지능(AI) 시대를 살아갈 현대인에게 인간의 고유한 창의력과 사고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신간 『5차원 AI』(원동연, 민진홍 저)가 출간됐다.
KAIST 출신 원자력 공학자이자 글로벌 교육 혁신가 원동연 박사와 디지털 마케팅·AI 전문가 민진홍 소장이 함께 쓴 이 책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AI가 인간을 위협하는 현 시대에서 오히려 ‘인간다움’을 강화할 수 있는 해법을 담았다. 특히 책에서 소개하는 ‘5차원 소크라테스 AI’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이끄는 차세대 인공지능 교육법이다. 이는 학생, 교육자뿐 아니라 창의적 문제 해결이 중요한 기업가, 직장인들에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저자들은 외국어 교육의 패러다임도 완전히 뒤바꾼다. 단순 암기와 번역이 아닌, 외국어로 직접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 수용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AI 학습법을 제시하며 "외국어를 ‘배우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 흡수하라!"고 강조한다.
이 책을 추천한 KAIST 이광형 교수는 “AI 시대에는 인간의 창의력과 사고력의 확장이 중요하며, 『5차원 AI』는 교육 혁명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광주교대 박남기 전 총장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강화하고 윤리적, 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 책”이라고 극찬했다. 소강춘 국립국어원 전 원장은 “이 책이 미래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교육자, 학습자, 그리고 AI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이 책을 통해 AI와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의 미래를 발견하기를 바란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특히 이 책은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5차원 AI’ 카페(https://cafe.naver.com/5dimensionalai?iframe_url=/MyCafeIntro.nhn%3Fclubid=31418974)’를 통해 책 내용을 직접 학습과 교육에 적용하고 체득할 수 있는 맞춤형 챗GPT인 5차원 소크라테스 AI_창조적 지성 Level 1과 5차원 소크라테스 AI_언어 수용성 Level 1도 제공한다.
『5차원 AI』는 기술의 발전 앞에서 인간의 고유한 가치를 지키고 싶어 하는 모든 독자를 위한 필독서이며 교육계와 기업계 모두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