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지탱하는 두 축, 의미와 재미를 찾아라
우리는 자주 쉽게 인생을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말을 하곤 한다. 그리고 인생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도 모르는 채 그저 맹목적으로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말을 따르다가 때로 돌부리에 걸려서 넘어지듯이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곤 한다. 우리가 방황을 멈추고, 인생의 길을 다시 찾기 위해서는 인생의 본질에 무엇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육군에서 30여 년간 복무하며 전략을 연구했고, 현재 한미연합사령부에서 전략 고문으로 활동 중인 이용재 저자가 오랫동안 깊이 있는 인문학적 연구 끝에 독자들 앞에 내놓은 이 책, 『의미와 재미』는 나라의 안보가 걸린 국방 전략 연구라는 무거운 책임과 헌신 속에서도 즐거움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을 지속해온 경험과 더불어 오랫동안 계속해온 인문학적 사색과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인생을 이루고 있는 두 개의 축, ‘의미’와 ‘재미’를 탐구하고 이를 통해 좀 더 보람차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깨달음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인생을 이루는 두 개의 축 ‘의미’와 ‘재미’를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재미’는 우리 삶에 활력을 불어넣는 요소로서 웃음, 몰입, 도전의 즐거움으로 요약할 수 있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 사람들은 ‘재미’라고 하면 단순히 말초적인 자극에서 나오는 즐거움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재미는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 우리가 매일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어 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느끼는 설렘, 창의적 도전을 통해 얻게 되는 성취감, 사람들과 함께 웃고 공감하며 느끼는 유대감으로 구체화된다.
‘의미’는 우리 삶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요소로서 우리가 하는 일과 선택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난 속에서 견딜 힘을 주고, 성장을 통해 더 큰 존재로 나아가게 돕는다. 삶에 있어서 ‘의미’라는 것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자는 의미야말로 자신을 뛰어넘어 세상과 연결되는 지점을 찾을 수 있게 하며,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꿈,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관계,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재미없는 인생은 따분하고 의미 없는 인생은 허망하다’
책 『의미와 재미』가 말하고 있는 인생에 대한 통찰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인생의 재미와 의미에 대한 통찰과 사색을 통해 인생의 나아갈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성공적인 인생을 지탱하는 두 축, 의미와 재미를 찾아서
인생을 열심히, 후회 없이 살아야 한다는 말을 누구나 쉽게 하곤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인생에 큰 열정이나 흥미를 갖지 못하고, 그저 상황이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맡기며, 때로는 그러한 사실을 깨닫고 방황하곤 합니다. 우리 인생을 후회 없이, 열심히 살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무엇이 필요한 것일까요?
이 책 『의미와 재미』를 쓴 이용재 저자는 우리가 열정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의미와 재미라는 두 가지 요소에 주목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재미는 우리 삶에 활력을 불어넣는 존재로서 단순히 짧고 말초적인 즐거움을 넘어 우리가 매일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며, 의미는 삶에 방향성을 제공하고, 우리가 하는 일에 선택과 가치를 부여하는 요소입니다. 이 책의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의미 없이 말초적이고 자극적인 재미만을 추구하는 인생은 아무것도 남기지 못하고 허무함에 빠질 뿐이며, 어떠한 재미도 느끼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해야 하니까 할 뿐인’ 인생은 따분하여 금방 원동력을 잃어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이 책은 우리가 인생을 후회 없이 주도적으로 살아가려면 인생을 지탱하는 두 축, 재미와 의미를 자유롭게 조절하며 그 위에서 춤추듯이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제1장에서는 삶의 에너지로서의 재미의 정의와 재미를 구성하는 웃음과 유머, 몰입과 도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2장은 삶의 나침반으로서의 의미의 정의와 고통을 통해 닿을 수 있는 성장, 우리 삶의 나침반이 되어 줄 선인들의 철학을 이야기합니다. 제3장은 재미와 의미의 두 축을 어떻게 하면 조화롭게 우리 삶에 구현할 수 있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의 본질을 예리하게 관통하며 삶의 등불을 제시하는 이 책을 통해서 모든 분들이 좀 더 풍요롭고 찬란한 삶을 후회 없이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