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K리그) 원년부터 2024년까지 각종 경기 기록과 팀 역사를 한 권에!
「2025 K리그 연감」은 K리그의 각종 기록을 총망라하여 한 권에 담은 책이다. 역대 K리그 팀들의 통산 경기기록은 물론 2024년도의 ‘구단별 2024 기록포인트’, ‘2024년 팀별·선수별 기록’, ‘2024년 경기기록부’, ‘시즌별 기타 기록’ 등을 수록하였다. K리그의 역대 득점왕과 기록, 역대 관중수 기록, K리그 레전드의 출전기록을 만날 수 있고, 2024년에 벌어진 리그 모든 경기의 기록과 수상자를 담았다.
2024년에 더욱 관중이 증가한 K리그는, 한 경기 승패에 따라 순위 변동이 크고 승부를 예측하기 힘든 것으로 유명하다. 2023년에 승강플레이오프까지 몰렸던 강원FC가 2024년에는 K리그1에서 준우승의 기염을 토했고, 2023년에 K리그2에서 승격해 올라와 K리그1의 최약체로 예상됐던 김천 상무가 3위를 기록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K리그의 역동과 감동의 과정을 이 책은 고스란히 기록으로 옮겨 담았다.
K리그 연감은 2011년부터 한울엠플러스가 한국프로축구연맹과 계약하여 15년째 독점 출판하고 있다.
▶올해 연감에서 달라진 점
이렇듯 번영하는 리그의 수준에 맞게 올해는 기록 정리의 수준도 한 단계 더 높였다. 승강제 이전(K리그 BC) 기록과 승강제 이후의 K리그1의 기록을 합쳐 K리그1 범위에서 다루는 것으로 정리하고, K리그2 팀의 준플레이오프와 플레이오프도 승강 플레이오프와 함께 K리그 플레이오프 기록으로 분류하면서 승강제 전에 실시한 챔피언결정전도 여기에 포함했으며, 리그 경기와 리그컵 경기가 구분되지 않았던 것을 바로잡아 리그컵(1986년 프로축구선수권대회에 이어 1992년 아디다스컵을 필두로 2011년 러시앤캐시컵까지 개최) 기록을 따로 분류했다. 팀별 기록뿐 아니라 선수별 기록도 이와 같은 기준으로 분류하여 해당 기록을 따로 알 수 있게 하였다.
이렇게 한발 더 나아간 K리그의 위상을 담은 이 책은 국내축구 팬들에게 소중한 교과서가 될 것이다.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는 K리그의 흥미진진한 요소들
- K리그에 등장한 역대급 네임드, 제시 린가드! 그의 FC서울 첫 출전경기부터 골까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그가 출전하는 경기에 관중 수는 얼마나 증가했는지? 이를 기록으로 살펴보자
- 2024년 K리그2 우승팀 FC안양, 예전에 안양에 있던 안양 LG 치타스(1996~2003)와는 어떻게 다른가? 각 구단의 연혁을 보며 K리그 구단사를 알아보자.
-K리그1의 득점왕이 강등되는 팀에서 나왔다? 스플릿 제도를 통해 파이널B로 분류된 팀에서 선수 개인 기록 특징을 톺아보자.
- K리그의 슈퍼루키 양민혁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토트넘으로 이적을 떠나기 전까지 한 해 동안 강원FC에서 보인 빛나는 활약상을 기록을 통해 알아보자.
- 한국 축구의 레전드 조광래, 허정무, 최순호, 홍명보, 최용수, 안정환, 이영표가 K리그에 남긴 기록의 자취를 찾아서.
각종 기록 속에서 이런 흥미 있는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다면, 당신은 K리그 마니아가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