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위기와 기회, 경제지표는 미래를 알고 있다
경제지표로 경제와 돈의 흐름을 예측하라!
최근 경제 뉴스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다. 관세는 수출국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물가 상승이라는 부담을 안긴다. 관세가 부과되면 제품 가격이 오르고 곧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는 인플레이션이라는 불안 요소를 불러오기도 한다. 물가가 오르게 되면 소비는 위축되고, 소비가 위축되면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나의 정책이 전 세계 경제 흐름을 뒤흔드는 시대에서 우리는 이런 영향을 어떻게 미리 감지할 수 있을까? 바로 ‘경제지표’를 통해서다.
한국은 수출의 나라다. 수출의 나라이기 때문에 글로벌과 미국의 소비가 위축되면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글로벌 경제의 작은 파장이 우리 일상에서는 어떤 영향을 줄지 읽어내려면 숫자를 읽는 힘이 필요하다. 물가, 금리, 환율, 고용지표 등과 같은 다양한 경제지표는 이 흐름 속에서 가장 먼저 신호를 준다. 단순히 수치만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숫자들이 어떤 방향성을 말해주는지를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뉴스 한 줄과 정책 발표 하나하나가 어떻게 시장에 반영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으려면 경제지표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
반복되는 위기와 기회 속에서 경제지표는 가장 먼저 힌트를 준다. 그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결국 경제와 돈의 흐름을 읽고 한발 먼저 움직일 수 있다.
경제적 판단과 금융적 통찰력을 키우는데
평생의 길잡이가 될 도서!
경제지표는 경제 상황을 수치로 나타낸 일종의 경제 건강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경제 흐름과 돈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는 감각을 갖춰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면 이런 흐름을 읽어내는 힘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 시작은 ‘경제지표’를 이해하는 데 있다.
『경제지표 알고 갑시다』는 총 4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자.
1장 〈지표, 알아야 살아남는다〉에서는 "경제는 성장하고 경기는 순환하며 주가는 변동한다"는 명제를 통해 경제지표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한다.
2장 〈지표, 이렇게 사용해야 대박이다〉에서는 숫자로 표현된 지표를 해석하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과 태도를 짚어본다.
3장 〈국민소득 성장지표〉에서는 국민소득과 관련된 지표 중에서도 국내총생산(GDP), 아웃풋 갭, 금리와 인플레이션 관계 등을 설명한다.
4장 〈통화금융지표〉에서는 통화 정책을 주도하는 중앙은행 특히 연준과 관련해 주요 지표인 기준금리, 국채금리, 통화량 등을 살펴본다.
5장 〈정부재정지표〉에서는 정부의 재정정책, 국채 발행, 재정 적자 등 재정정책과 관련된 지표를 알아본다.
6장 〈고용지표〉에서는 경제의 핵심 동력인 고용, 그중에서도 비농업 고용지표, 실업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7장 〈물가지표〉에서는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리플레이션 등 물가 흐름의 다양한 종류를 비교 분석하고 글로벌 경제의 주요 변수들이 인플레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8장 〈국제무역지표〉에서는 국제무역과 관련된 주요 지표를 통해 주요 통화 간 관계가 경제와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짚어본다.
9장 〈소프트지표〉에서는 소비자심리지수, 기업심리지수 등을 살펴보며 시장의 심리와 기대가 경제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10장〈돈이 되는 산업, 기업지표〉에서는 반도체, 조선, 해운, 자동차, 2차전지, 건설, 부동산 등 주요 산업별 지표를 통해 시장을 읽는 법을 알아본다.
11장 〈경제지표로 투자하기: 매크로 트레이딩〉에서는 앞에서 배운 경제지표들을 실전 투자에 활용하는 매크로 트레이딩 전략을 다룬다.
12장 〈성공은 축적이다〉에서는 "기술은 진보하고 경제는 성장한다"는 명제를 중심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