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과 치료를 고민하고 있다면!
+ 가족이나 지인이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면!
+ 정신과 치료를 막 시작했다면!
정신과 문을 열기 전 당신이 알아야 할 A TO Z
2002년 내가 첫 책을 썼을 때 “정신과의 문턱을 낮췄다.”라는 평을 들었다. 마음의 고통을 앓는 사람들에게 정신과의 존재를 알렸다는 평이었다. 그로부터 22년이 흐른 뒤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매우 기뻤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정신과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전히 정신과 문을 열고 들어오기를 두려워한다. 그렇게 머뭇거리는 동안 병과 고통은 점점 더 깊어진다. 이들에게 저자는 조용히 다가와 말해준다. 아주 알기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마치 길을 잃은 여행자가 펼쳐 보는 지도나 나침반처럼 인생이라는 여행길에서 폭풍우를 만난 사람들에게 다정한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다. 이 책과 함께라면 모든 인생 여행자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긴 여정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단단해진 걸음으로.
- 김혜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저자)
저자는 우리가 흔히 겪는 우울, 불안, 강박, 중독, 불면, 트라우마 등의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인지적’ 원인을 각각 살핀다. 이로써 이 증상들이 단순히 의지나 마음가짐의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맞아떨어져 발현하는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특히 각 증상들의 진료 사례와 뇌과학적 분석, 치료 과정 및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독자들이 직접 자신의 증상과 견주어 돌아보고 스스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널리 퍼져있는 정신과 약물과 치료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과 오해를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들여다본다. 이를 통해 치료를 고민하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내담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외에도 나와 잘 맞는 병원, 의사를 만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정보부터 치료 시 직면하게 되는 구체적인 과정, 치료 효과를 높여주는 약물 복용법 및 부작용 대처법 등에 대한 정보까지 이 책 한 권에 망라했다.
《전문의가 알려주는 정신과 사용법》은 저자의 바람처럼 독자들의 “아는 정신과 의사”가 되어 필요한 정보는 살뜰히 챙겨주고 불필요한 두려움은 덜어줌으로써 독자들이 똑똑하게 정신과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다정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전문의가 알려주는 정신과 사용법》
A. 당신이 오해하고 있는 정신과에 대한 모든 것
‘정신과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만 가는 곳이다?’, ‘모든 건 다 마음먹기에 달렸다?’,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머리가 나빠진다?’, ‘정신과 상담 기록이 남으면 취직도, 보험 가입도 어렵다?’, ‘정신과 약물은 한번 시작하면 끊기 힘들다?’ 등 파다하게 퍼져있는 정신과 치료에 대한 오해를 들여다보고 의학적 근거와 다양한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진실을 규명한다!
B. 정신과, 이런 마음의 일들을 다룹니다
우울, 불안, 번아웃, 강박, 수면 문제, 중독, 트라우마… 정신과에서 다루는 증상들을 망라하고, 해당 증상들이 발현하는 의학적 원인들을 소개한다. 실제 사례와 분석, 치료 방법 및 간단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까지 제시해 독자 스스로 자신의 상황과 견주어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 각 증상별로 정신과 진료가 필요한 위험 신호들을 소개함으로써 너무 늦지 않게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C. 그렇다고 아무 데나 가지 마세요, 골라 가세요!
종합병원 정신과, 정신과 의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센터… 이 많은 기관들 중 내 증상과 상황에 적합한 곳은 어디인지, 또 나와 잘 맞는 의사를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첫 방문 및 상담 시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지, 실제 현장에서 내담자들을 만나고 있는 저자의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망라하여 핵심 정보들을 생생하게 담았다!
D. 똑똑똑, 정신과 문을 연 당신이 알아야 할 A TO Z
항우울제, 항불안제, 기분 조절제 등의 정신과 약물에 대한 기본 정보 및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 복용법, 약물 부작용 대처법을 소개한다. 상담치료 및 약물치료 이외 가능한 다른 정신과 치료 방법들은 물론, 치료 기간 및 종료 시점에 대한 정보도 담았다. 내담자와 보호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치료 이외에 함께하면 좋은 명상, 점진적 근육이완법, 감사일기 등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