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을 지나면서 방송과 영상, 미디어의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최근에는 해마다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주 원인은 공중파 중심의 방송 환경이 케이블TV와 종편채널의 등장으로 다채널 환경으로 바뀌고, 이런 방송 환경이 인터넷을 통해 TV를 시청할 수 있는 OTT(Over The Top) 중심의 방송 환경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인터넷 중심의 YouTube라는 1인미디어 방송이라는 채널까지 조성이 되어 이제 촬영이라는 것은 전문인만의 영역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촬영과 영상제작을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방송 환경이 변하는 시점에 공중파 방송 제작에 참여했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궁금해 하는 것과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함께 엮어, 부족한 지식이지만 촬영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
특히 이 책의 모든 파트는 촬영을 처음 접하는 방송, 영상 전공학생과 YouTube 등 개인방송 제작과 촬영을 생각하는 분 그리고 촬영에 관심있는 일반인들 누구나 공부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이미지를 중심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책으로 완성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Part 1은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촬영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촬영이 어떤 것인지를 설명하였다.
Part 2는 DSLR 카메라와 구성 요소 등 카메라의 구조, 기능에 관한 설명과 카메라를 실제로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Part 3은 DSLR 카메라와 휴대폰 카메라에 쓰이는 짐벌(Gimba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사용 방법을 담았다.
Part 4는 조명(Lighting), Part 5는 음향(Audio)이 촬영과 관련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촬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다루었다.
Part 6은 실전 촬영에서 인물 촬영과 풍경 촬영을 중심으로 실제로 촬영을 해볼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Part 7 영화와 드라마 분석은 영화와 드라마를 책 내용에 맞도록 분석해보고, 촬영도 따라 해봐서 나의 지식과 실습이 실제 촬영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지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