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재산제세라 일컫는 양도, 상속 및 증여세 전반에 대한 실무서로 법령 및 행정해석, 심판례 및 법원판례는 물론 사무처리규정까지 망라하였습니다. 양도소득세와 상속증여세 관련법은 방대하여 이해하기 어렵고, 요즘에는 급변하는 경제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잦은 세법개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양도소득세와 상속증여세를 신고하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양도소득세와 상속증여세는 신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무당국이 그 내용을 조사하여 문제가 없는지를 검증하기 때문에 조사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자들은 오랫동안 재산제세의 실무를 다루었으며 특히 심판원에서 불복사건을 다루면서 판례나 예규를 복잡하게 열거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재산제세를 요약하여 정리한 책이 오히려 더 필요함을 느껴 왔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양도소득세와 상속증여세의 체계와 조문에 충실하면서 도표와 그림을 활용하여 난해한 부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책의 목차를 세법체계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관련된 부분을 모아서 정리하고 근거조문을 밝혀 세법과 대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법에 대한 약어는 일반적으로 쓰는 약어를 사용하였으며, 사무처리규정은 ‘규’, 재산평가위원회 운영규정은 ‘재평규’로, ‘주주’ 및 ‘주식’은 각각 출자자 및 출자지분을 포함하며, ‘자본시장 및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은 자본시장법으로 약칭하였습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와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2025년 3월
김준석·한인철·허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