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 교사들이 선별한 그림책으로
낯설고 어려운 보건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선생님들에겐 매번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준비해야 학생들에게 좀 더 즐겁게 다가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하나의 숙제이다. 특히 보건 수업은 다소 낯설고 어려운 주제를 다루어야 하다 보니 선생님들은 더욱더 효과적인 수업 연구에 매진하게 된다. 그림책을 활용하는 새로운 보건 교육인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림책 보건 수업』은 이처럼 보건 수업을 앞두고 막막한 선생님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책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수업 경험이 풍부한 보건 교사들이 39권의 그림책을 선별하여 주제에 맞는 그림책으로 17차시 보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건강한 생활 습관부터 질병 예방, 약물 오남용 예방, 성교육, 양성평등, 안전한 미디어 환경까지 초등 보건 수업에서 진행하는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따뜻한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을 통해 무거운 주제를 부담 없이 접근하고, 말로 풀어내기 어려운 메시지를 재미있게 전달함으로써 처음 보건 수업을 하는 선생님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다양하고 색다른 연계 활동으로
스스로 질문하고 해결하는 수업 방식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림책 보건 수업』은 선생님이 학생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활동 중심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그림책으로 주제를 풀어내면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그림책과 연계된 3가지 활동들을 이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끌어낸다. 이때 연계 활동들이 기존의 보건 수업과 달리 다양하고 색다르다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이다. 게임, 에듀테크, 토론, 만들기 등 시대에 맞춘 여러 가지 수업 방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풍부한 활동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친구들과 소통하고 질문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간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총 6장의 보건 교육 주제로 나뉘고, 각 장마다 세부적인 수업 주제로 배치되어 있다. 각 수업 주제 파트에는 추천 대상과 학습 목표, 그림책 정보 및 소개, 연계 활동 설명과 예시, 더불어 이해를 돕는 사진 자료와 수업에 도움이 되는 꿀팁을 담았다. 또한 수업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활동지가 책날개에 QR 코드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선생님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보건 교육을 설계하고, 학생들은 가뿐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보건 수업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