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개발되어 학교 현장에 보급된 체육 놀이 활동은 주로 중·고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활동이 부족했습니다. 초등 저학년 학생들은 신체활동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르고, 날씨나 특별실 사용에 대한 제약 없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놀이가 필요합니다! 나, 자연, 마을, 세계의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2022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기획되었습니다. 교육과정에 따르면 한 학기당 총 4권의 교과서가 제공되고, 각 교과서는 한 달씩 학습할 수 있도록 권장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월별로 총 8개의 신체활동 놀이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에 이 책에서는 한 달에 1부씩 최대 16개의 신체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한 학기 동안 한 권의 책을 사용하여 64가지의 신체활동 중 교실 및 학교 여건에 맞는 놀이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저자 인터뷰 중에서
아이들이 즐길 수 있고 교사들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신체활동 놀이 책!
300여 가지 그림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아이들이 신나게 즐길 수 있고 교사들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신체활동 놀이 책! 서은철 저자와 함께하는 ‘기적의 신체놀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춰 설계된 신체놀이 활동들을 아이들이 친구들과 소통하며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본문을 가득 채우는 아기자기 귀엽고 재미있는 300여 가지 그림 다채롭게 풀어낸 신체놀이의 모습들은 마치 그림책을 보듯 직관적으로 활동 방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서은철 선생님은 교육자의 길을 시작한 후 놀이와 체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코로나 시기 블렌디드 체육 수업 자료를 제작하며 본격적으로 교육과 놀이를 접목한 콘텐츠 개발을 시작했다. 2019년부터 유튜브 채널 ‘은철쌤의 1분에듀’를 운영하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에게 신체놀이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1분에듀 연구회’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우리동네 예체능 놀이터’의 회장과 (사)교사크리에이터협회 놀이개발팀장으로 활동하며 한 달에 한 번씩 뜻을 함께하는 선생님들과 모여 다양한 연구와 실천을 이어가며 교육 현장에서의 놀이 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 ‘1분에듀 연구회’와 ‘가바보 연구회’의 30여 명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있었기에 이 책이 완성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신체활동 놀이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선생님들이 각자 맡은 학급에서 실제로 진행해보며,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수많은 과정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놀이들이 개발되고 발전되어 오롯이 이 책 속에 담길 수 있었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신체활동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기본동작, 몸풀기, 도구 활용, 밀기/당기기/균형잡기, 매달리기, 걷기/달리기, 높이뛰기/멀리뛰기, 던지기/치기/차기’의 8가지 기본 움직임 요소를 설정했다. ‘기본동작’과 ‘몸풀기’는 신체활동의 기초 체력을 다지는 데 도움을 주고, ‘도구 활용’과 ‘밀기/당기기/균형 잡기’는 신체의 협응 능력과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매달리기’, ‘걷기/달리기’, ‘높이뛰기/멀리뛰기’, ‘던지기/치기/차기’는 신체 능력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로, 학생들이 점진적으로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이렇게 기본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전문 기술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더하여 교실, 운동장, 강당 등 다양한 환경에 맞춰 신체놀이 활동들을 안내하고 있어 날씨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기에 실용적이다. 이는 교사나 학부모가 신체놀이 활동의 계획을 세우는 데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팁이 될 것이고, 무엇보다 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역량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활동들은 아이들의 신체 발달을 촉진하고 협동심,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다양한 신체적,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선생님들과 보호자들, 그리고 초등 교육과 신체, 놀이 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신체활동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선물 같은 시간을 아이들에게 선사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