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회사인데, 내 자녀에게 물려줄 수 없다니!”
소중한 내 사업, 고스란히 물려주는 방법
한국 전체 고용의 81%를 책임지는 중소기업은 경영의 모든 문제를 CEO 혼자 힘들게 고민하고 해결하는 현실이다. 30년 넘게 은행에서 근무하며 컨설팅 전담 부서에서 수많은 중소기업 CEO를 현장에서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듣고 상황에 맞는 해결법을 찾아준 저자는 누구보다도 이 어려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문제가 생겨도 전문가를 찾기보다는 지인들에게 알음알음 물어보고 잘못된 결정을 내려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 책은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 단계부터 성장 단계를 거쳐 가업 승계 단계까지 중소기업 CEO들이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생생한 현장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누구나 알기 쉽게 풀어 쓴 가이드다.
창업할 때는 무엇보다 회사의 정관을 제대로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회사의 성장 단계에서는 매출 증가에 따른 개인 기업의 법인 전환 방법 중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회사의 승계 시점에서는 ‘가업 상속 공제 제도’, ‘가업 승계 증여세 과세 특례 제도’, ‘유언 대용 신탁 제도’ 등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 PART 1_ 창업 초기 단계의 필수 지식
첫째, 회사의 헌법과 같은 정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주주 권한 강화, 경영권 안정, 업무 혼란 방지를 위한 정관 작성 노하우를 소개한다.
둘째, 권리 행사에 유리한 효율적인 주식 소유 비율을 분석하고, 가족 법인에서 주식 지분율이 절세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셋째, 특수 관계인 거래, 자녀와의 금전 대차 거래나 공동 사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주의사항을 짚어준다. 부모 소유 부동산을 담보로 자녀 대출을 상환하거나 무상으로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여 이슈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한다.
◆ PART 2_ 기업 성장 단계에 유용한 정보
첫째, 자산 및 권리 보유 상황에 맞는 법인 전환 방법을 안내하고, 조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적법한 절차를 설명한다. 법인 전환 후 사후 관리 위반 시 양도소득세가 과세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 대출 금리와 직결되는 기업 신용 등급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소개한다. 회계 처리 변경만으로도 신용 등급을 높일 수 있는 방법, 가지급금 정리 방안 등을 제시한다.
셋째,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한 절세 방안,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마련, 비상장 주식 절세 전략 등 기업의 절세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준다.
◆ PART 3_ 가업 승계 단계에서 주의사항
첫째, 최대 600억 원까지 상속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가업 상속 공제 제도, 가업 주식 증여 시 낮은 세율로 증여세를 과세하는 가업 승계 증여세 과세 특례 제도 등 가업 승계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소개한다.
둘째, 부동산 상속·증여 시 감정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유류분 제도 변화에 따른 시사점을 분석한다. 유언 대용 신탁을 통해 생전에 자유로운 상속 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셋째, 부동산 임대업 현금 유동성 확보, 법인의 대표자 개인 임대 부동산 사업용 자산 전환, 가업 상속 공제 받은 재산의 양도소득세 문제 등 가업 승계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짚어준다.
◆ 창업부터 승계까지 수많은 CEO의 고민 완벽 해결
_가족 법인이 무조건 좋을까?
_공증받은 ‘상속 포기 각서’가 무효라고?
_최대 600억 원까지 가업 상속 공제 대상이라고?
_사업장을 매수할 때 개인과 법인 중 어떤 명의로 해야 유리할까?
_우후죽순 늘어나는 베이커리 카페, 절세 승계의 수단일까?
_개인사업자 임대부동산의 세금폭탄을 피할 수 있을까?
_동업자의 주식을 양도제한 할 수 있다?
_동업할 때 최적의 주식 소유 지분 비율이 있다?
_부동산 증여할 때 감정평가를 꼭 해야 할까?
_가업 상속 공제 받고 5년 지났으니 세금부담도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