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사서들의 문헌분류 필수 수험서
한 권으로 빈틈없는 실전 완벽대비
『한 권으로 뽀개기!: 자료조직개론 문헌분류 편』는 도서관 사서직을 희망하는 예비 사서들의 시험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실전에 필요한 핵심 개념과 다양한 예상문제를 수록해 문헌분류에 관한 이해를 돕는 교재이다.
이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의 ‘분류법의 이해’는 분류의 기초부터 문헌분류법, 분류표까지 이론을 담았다. 제2장의 ‘분류사의 이해’에서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서양의 문헌분류사를 다룬다. 제3장의 ‘분류규정 및 분류작업의 이해’는 입수되는 자료를 어떻게 분류하여 배정하는지를 알아본다.
제4장과 제5장은 각각 ‘한국십진분류법(KDC) 제6판’과 ‘듀이십진분류법(DDC) 제23판’에 관해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돕는다. 제6장의 ‘현대 주요 분류법의 이해’에서는 브리스의 서지분류법, 브라운의 주제분류법 등 다양한 종류의 분류법을 정리했다. 제7장은 분류기호와 도서기호 및 서가 상의 배가위치를 이용자에게 제시하는 ‘청구기호’에 관해 배운다.
각 장마다 저자가 엄선한 핵심문제와 더불어 최신 기출문제를 수록했다. 특히 부록에는 KDC 6판 강목표, KDC 6판 요목표, KDC 6판 조기표, DDC 23판 강목표, DDC 23판 요목표, DDC 23판 보조표를 수록함으로써 이론 학습과 문제풀이에서 더 나아가 문헌분류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다.
이 한 권만으로도 완벽하게 도서관 사서직을 준비할 수 있도록 모든 핵심 개념을 압축해 정리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상세한 해설을 덧붙여 심화학습은 물론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예비 사서들이 이 책으로 시험 준비를 한다면 빈틈없이 연습해 보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자료조직개론, 문헌분류, 문헌정보학, 분류법, 분류표, 분류사, 청구기호, 도서관, 사서직, 예비사서, 시험대비, 객관식, 문제풀이, 예상문제, 기출문제, 해설, 개념, 이론, 학습,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