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신화와 문학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된 셰익스피어의 희극 『한여름밤의 꿈』은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사랑과 마법, 혼란과 유머를 교차하며 전개됩니다. 이성과 법률이 지배하는 아테네와 감성과 환상이 가득한 숲 속 요정 세계가 대비되며, 그 속에서 펼쳐지는 네 개의 흥미로운 플롯이 서로 얽혀 유쾌한 마법 같은 사랑을 그려냅니다. 『한여름 밤의 꿈』은 셰익스피어가 쓴 희곡으로 현실과 꿈, 이성과 감성, 자연과 문화 등 서로 대립적인 요소들이 가변적이며 언제든지 상호 대체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화를 이루며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꿈의 세계를 보여 주는 이 작품은 그동안 멘델스존이나 벤자민 브리튼을 비롯한 여러 음악가들과 무용가들, 그리고 화가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멘델스존은 『한여름밤의 꿈』에 영감을 받아 서곡과 부수 음악을 작곡하였는데, 이때 작곡한 곡 ‘결혼행진곡’은 오늘날까지도 결혼식에서 신랑, 신부가 행진할 때 연주되는 클래식 음악이 되었습니다.
『한여름밤의 꿈』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네 가지 포인트
1. 셰익스피어를 연구한 작가가 원작의 문학적 깊이를 유지하면서 그림책에 맞게 쓴 글로 읽을 수 있다.
2. 환상적인 색감과 섬세한 표현으로 등장인물들의 감정과 상징적 요소들을 표현한 그림을 만날 수 있다.
3. 작가, 작품, 그 시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문가가 쓴 풍성한 해설을 볼 수 있다.
4. 사랑의 변덕스러움, 엇갈린 사랑, 인간 관계의 복잡성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 『한여름밤의 꿈』 소개
이 이야기의 배경은 아테네이며, 결혼을 앞두고 있는 테세우스 공작의 이야기로 시작되는데, 모두 네 개의 흥미로운 플롯이 서로 얽혀 유쾌한 마법 같은 사랑을 그려냅니다.
첫 번째 플롯은 아테네의 왕인 테세우스 공작과 아마존의 여왕 히폴리타와의 결혼입니다. 그들은 며칠 뒤에 있을 결혼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플롯은 아테네의 젊은 남녀 두 쌍의 사랑 이야기로,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지우스의 딸 허미아는 라이샌더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아버지가 정해 준 약혼자인 디미트리우스와의 결혼에서 도망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디미트리우스는 허미아와 결혼을 원했습니다. 여기에 그를 짝사랑하는 헬레나의 엇갈린 사랑 이야기가 더해져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세 번째 플롯은 숲 속에서 사는 요정들의 이야기입니다. 요정의 왕 오베론은 아내인 티타니아 여왕과 싸우고 나서 그녀를 혼내 주려고 사랑의 꽃즙을 이용하는데, 이것 때문에 많은 관계들이 뒤죽박죽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네 번째 플롯은 아테네의 직능공들이 공연하는 연극입니다. 『피라모스와 티스베』라는 제목의 이 연극은 젊은 연인들이 양가 집안의 반대로 몰래 사랑을 나누다가 죽고 마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연극을 처음 해보는 직능공들의 엉뚱한 액션과 서툰 대사의 실수로 그 연극의 비극성을 코믹하게 상쇄시켜 버립니다.
요정 픽의 실수로 혼란에 빠진 인간들의 사랑은 과연 어떤 결말을 맺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