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수업, Great Minds〉 총괄 프로듀서 김민태 EBS PD
“다가올 시대를 준비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강력 추천”
◆ 〈게으른 자를 위한 수상한 화학책〉 고려대 화학과 이광렬 교수
“인류의 미래 모습을 바꾸어 가고자 하는 꿈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 번은 꼭 보았으면 하는 책”
현대 사회는 흔히들 VUCA 시대라고 한다. 불확실성이 강하고 예측이 어려운 시대라는 의미다. 과학 기술은 급격한 우상향 곡선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고, 그 기술이 사회 지형을 바꾸고 있다. 우리는 대체 무엇을 공부하고, 무엇에 대비해야 할까?
〈과학 내비게이터〉에서는 AI, 에너지, 교육, 국가, 생명, 우주, 비즈니스, IT, 환경, 가상공간이라는 키워드로 도쿄대학교 석학들이 종횡무진 지식을 탐구한다.
모두가 자신만의 사양을 지닌 반도체를 갖는 ‘반도체 민주화 시대’, 토지와 주소의 개념을 바꾸는 자율주행, 우주판 GAFA의 등장 가능성 등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상상과 전망의 영역을 넘나든다.
“AI 연구는 예전부터 있었고 본질은 딱히 변하지 않았지만 컴퓨터 처리 속도가 무척 빨라지면서 AI가 커다란 화두로 떠올랐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석학의 말처럼 미래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기술과 과학 지식이 눈앞에 성큼 나타나 우리의 삶을 바꿀지 내다보고 싶다면, 지금 석학들이 그리고 있는 미래 지도를 펼쳐보자. 과학이라는 내비게이터가 당신을 미래로 안내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