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은 언제나 가까운 관계에서 시작된다”
가족, 연인, 사회 각 분야에서 가해지는 가스라이팅
· “내가 보호해주지 않으면 너는 남들에게 이용당할 거야.” 딸을 과보호하는 아버지
· “너는 게을러서 도저히 감당 못 하겠어” 자식의 자존감을 짓밟는 엄마
· “나만 바라봐.” 자기에게 올인하기를 바라는 자기중심적인 남편
· “부모가 학교생활에 관여 안 하면 아이가 힘들어해요.” 싱글맘에 대한 편견으로 학부모를 몰아세우는 교사
· “네 보고서가 잘못된 거 아냐?” 책임 전가로 문제 해결을 회피하려는 클라이언트
· “인터넷에 떠도는 의학 지식을 과신해선 안 돼요.” 환자의 불안감을 무시하는 의사
가스라이팅은 누구나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흔한 정서적 학대다. 연인 관계는 물론 가족과 친구, 건강, 학업, 직업 등에서 이루어지는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정서적 트라우마는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가스라이팅이 무서운 이유는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알아차리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을 책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가령, 아동 학대의 경우 폭행을 당했다면 명백한 범죄에 해당하지만 시험 성적에 심한 압박감을 느낀다거나, 편식 습관을 교정해준다는 이유로 가하는 가스라이팅은 밖에서는 부모의 애정이자 의무로 비치기 때문에 누구도 눈치 채지 못한다.
베테랑 심리치료사인 저자 아멜리아 켈리는 가스라이팅으로 심각한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은 내담자들을 20년간 상담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실천 매뉴얼을 제시한다. 가족, 연인, 직장, 종교 기관, 단체 등 가정과 일상,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가스라이팅 유형과 수법을 알려주고, 가스라이팅의 악순환에서 스스로 빠져나오는 법, 타인의 감정적 학대에서 벗어나 온전한 나를 사랑하는 법을 소개한다.
온전한 나를 사랑하기 위해
불편한 관계를 끊어내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법
한 사람이 다른 사람 혹은 어떤 그룹보다 우월한 지위에 있는 경우라면 어떤 관계(가족, 친구, 연인, 동료)에서든, 어느 집단과 조직(직장, 학교, 정부, 병원)에서든 가스라이팅이 발생할 수 있다. 가스라이팅은 주로 개인 대 개인으로 이뤄지지만, 공적 관계에서도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소외시키는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다. 사회적 가스라이팅은 직장, 학계, 정부, 언론, 의료기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한다.
가스라이팅의 작용 방식과 역학을 이해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조종하거나 정서적으로 학대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 이 책은 가스라이팅의 단계, 가해자들의 수법과 전략을 짚어보며,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이고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설명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가스라이팅에 취약한 이유도 살펴본다. 실제로 감정적 그런 학대가 피해자들의 자신감과 자존감 혹은 안전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학대적인 관계가 심화하는 걸 막아주는 건전한 바운더리 설정법과 학대의 사이클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가해자들의 가스라이팅 수법 7가지와 화법
1. [부인]: “내가 언제? 기억 안 나는데?” “나는 기억 안 나지만 그랬다면 미안해.”
2. 고의적 [무시]: “당신이 먼저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했어야지.”
3. 상대의 문제 제기를 사소한 것으로 [경시] : “쪼잔하게 그런 걸로 화를 내?”
4. [주의 전환]: “왜 나한테만 그래? 너도 예전에 실수했잖아.” “네 생각이 100% 진리라고 확신해?”
5. [반박]: “내가 기억 못 한다면 사실이 아닌 거지. 또 네 맘대로 지어낼래?”
6. [편견]: “예전에도 해봤는데 안 됐어.” “여자가 하는 일이 다 그렇지.”
7. [책임 전가]: “너 진짜 속이 좁구나.” “네가 처음부터 똑바로 했으면 내가 이러겠어?”
가스라이팅을 이해하고 트라우마를 치유하며
나의 온전한 현실을 되찾기 위한 3단계 회복 프로그램
1. 실제 사례로 만나는 은밀한 가스라이팅
여성의 삶 전반에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 사례를 통해 왜곡된 현실과 인식을 확인하고, 자신의 감각을 검증하도록 돕는다.
2. 셀프 헬프 치유와 자기 돌봄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마음챙김, 자기애 등을 바탕으로 한 치료법, 활동, 기술을 통해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진정한 자신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안내한다.
3. 심리 조작의 징후 파악과 영원한 회복
심리적 조작을 예방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인식 방법을 제공하며, 위험 신호를 감지하고 자신의 직감을 신뢰하도록 이끈다.
감정적 학대에서 벗어나 강철 멘탈을 만드는 법
가스라이팅을 경험하고 나면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기가 어렵다. 이 책은 과거 트라우마와 정서적 학대에 정면으로 맞서는 방법을 제시하고, 피해자를 속박하는 건강하지 못한 패턴을 분별하며, 치유를 통해 자아감을 키워나가도록 용기를 북돋워준다. 또한 대인 관계적 트라우마가 피해자의 삶과 건강,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본다. 트라우마는 유년기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그로 인해 애착을 방해하는 상처가 생기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거나 욕구를 표현하지 못한다. 이러한 트라우마적 애착 패턴을 극복해야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가스라이팅은 자아감을 무너뜨리므로, 학대를 경험한 후에는 자존감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여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진정한 내 모습을 포용하는 법, 타인을 다시 신뢰하고 미래에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방법 등 오랜 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개발된 통합 치료법을 소개한다. 회복을 위한 요가, 호흡 운동, EFT 마사지, IFS 내면 치료, EMD, 미술치료 같은 다양한 활동뿐 아니라 일기 쓰기, 연습용 기록표 작성하기, 자기 돌봄 활동. 미션에 대한 ‘연습하기’, ‘솔루션’ 코너 등을 통해 독자가 각각의 질문에 답변하고 직접 진단하며 현재 상황을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에서 소개하는 도구들은 피해자가 건강한 바운더리를 설정하고, 마땅히 가져야 할 것들을 되찾도록 돕는다.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가스라이팅에 맞서 자기 의견을 주장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기 자신과 친밀한 시간을 보내고 자기 몸을 돌보는 한편, 다양한 치료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참모습을 더 많이 발견하며, 타인을 다시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이다.